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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케팅 지향성이 사회적 기업의 창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Marketing Orientation on Social Enterprise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796 - 799  

김재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박재환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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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에 의해 인증 받은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 운영자 및 주요 경영진의 마케팅 지향성((1) 고객지향성, (2) 경쟁자 지향성 (3) 부서간 유효성)이 기업의 경영성과((1) 재무성과 (2) 사업성과 (3) 조직효과성 )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사회적 기업은 수익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 의미의 기업이라 보기 어렵다. 무엇보다도 이윤의 극대화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접근이 복지적 측면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사회적 기업은 일정부분 일반기업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이 일정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지 못하는 경우 정부의 재정 부담이 증가하여 사업의 지속성이 어려움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지향성에 따른 경영성과를 실증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적 기업이 가져야할 무형자산인 마케팅지향적 사고 및 행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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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지향성(① 고객지향성, ② 경쟁자지향성 ③ 조직 유효성)과 조직의 특성(① 복지지향. ②시장지향)의 선행요인들이 경영성과(①재무성과, ②사업성과 ③ 조직효과성 ④ 지속성)의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사회적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성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 경쟁자지향성이 높은 사회적 기업이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고객지향성이 높은 사회적 기업이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7. 복지지향형 사회적 기업이 경영성과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2. 복지지향형 사회적 기업이 마케팅 지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5. 부서간 유효성이 높은 사회적 기업이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6. 시장 지향형 사회적 기업이 경영성과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1. 시장지향성 사회적 기업이 마케팅 지향성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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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1999)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무엇인가? OECD(1999)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을 ‘공익을 위해 모험 사업가적인 전략으로 조직화 되어, 조직의 목적을 수익의 극대화가 아닌 경제적․사회적 목표의 실현에 두고, 사회적 소외와 실업문제에 대하여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역량있는 비 특정 민간기업의 활동’으로 규정 하고 있다. 또한 각 연구자별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영리목적의 사회사업’(Dees and Anderson, 2003),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Wallace, 1999),로 정의 내리는 학자도 있다.
한국의 비영리 부문은 어떤 점에서 대기업의 참여가 새로운 기대를 모으고 있는가? 한국의 비영리 부문은 오랫동안 정부와 공공재원에 많이 의존했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공공 재원만으로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런 점에서 대기업의 참여가 새로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마케팅지향성의 구성개념은 무엇인가? 마케팅지향성의 구성개념인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과 경쟁자지향성(competitor orientation),은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의식을 통해 정보를 입수(acquisition)하여 이용하도록 촉진시켜 준다. 또한 부서 간 협력(inter-functional cooperation)은 보다 나은 가치를 창조하는데 있어서 기업 내 인적 자원을 조화롭게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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