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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열을 이용한 융설 및 결빙방지 도로의 성능 평가 및 고속도로 현장 적용
Field validation of geothermal snow melting system and its application to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53 - 56  

서영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엄주용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저탄소도로팀) ,  이광호 (한국도로공사 연구개발실) ,  김종흔 (한국도로공사 수도권건설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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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 환경 하에서의 시스템 및 도로포장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재 여주-양평 구간의 북여주 영업소를 선정, 설치공사를 하고 있으며 완공 후 그 효과를 관찰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험시공을 통한 융설 효과 검증 결과와 북여주 시공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된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열 기반의 도로 융설 및 결빙 방지시스템을 개발하여 겨울철 눈길 미끄럼 사고가 빈번한 고속도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시스템의 설계변수 결정을 위한 실내실험을 실시하고 최적의 융설 효과를 유도하기 도로단면을 제안하였다.
  • 또한, 강섬유의 강선 표면을 시멘트 페이스트와 기계․화학적으로 부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강섬유 콘크리트를 융설 도로에 적용한 이유는 일차적으로 지열용 파이프로 인하여 콘크리트 단면에 반사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며, 강섬유에 의한 열전도 개선효과도 어느 정도는 있을 것이라 보고 있기 때문이다. 강섬유는 시멘트 콘크리트 1m3당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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