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콤볼드리지 모형을 이용한 쇼핑몰 경영품질 평가모형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of internet shopping mall management quality using Malcolm Baldrige Model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10, 2010년, pp.171 - 176  

김희올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학과) ,  백동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어떤 쇼핑몰 평가 시스템보다 쇼핑몰의 다양하고도 상호 유기적인 메커니즘을 조화롭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영품질의 공인된 세계 기준이자 많은 기업들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기평가 기준이며 또한 시스템 경영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는 말콤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의 평가기준을 쇼핑몰에 도입하여,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 및 시장, 정보와 분석, 인적자원, 프로세스의 여섯 가지 관점에서 쇼핑몰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측정하여 일곱 번째 관점인 최종 사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웹사이트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정량적인 요소들과 정성적인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쇼핑몰 사이트를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한 종합적인 모형을 제시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성공요인들 즉, 직장경험 및 창업경험, 지식과 노하우, 상품화 전략, 차별화 전략, 충성 고객 유지, 신규 고객 확보, 성과의 측정 및 분석, 인적자원 관리, 유저 인터페이스 관리 그리고 시스템 운영 관리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사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이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 창업 및운영을 준비 하고 있거나 현재 운영 중에 있는운영자에게 성공적인 인터넷 쇼핑몰 전략방안을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미 밝힌 것처럼 MBNQA의평가기준인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 및 시장, 정보와 분석, 종업원 중심, 프로세스관리의 여섯가지 관점에서 쇼핑몰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측정하여 일곱 번째 관점인 최종 사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웹사이트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정량적인 요소들과 정성적인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쇼핑몰 사이트를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한 종합적인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0개독립변수를 묶어 종속변수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이제 성숙기에 접어든 인터넷 쇼핑몰의 핵심 성공요인을 운영자 입장에서 분석하고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쇼핑몰 평가모델을 정립하여 효과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모형은<그림 3>과 같이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 채택한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한 10개의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이 제각기 구성 차원을 얼마나 동일하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신뢰성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개념적 연구모형과 요인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사업성과와 어떠한 상관관계가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국가품질상 모형으로서 균형 있는 경영시스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말콤볼드리지 (Malcolm Baldrige) 모델을 쇼핑몰평가에 적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기술적인 측면과 경영전략 측면을 포함한 비즈니스 전체 측면에서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한다.
  • 것이다. 즉, 연구 변수와 관련된 항목끼리 잘 묶여지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6개 독립 변수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직교회전(Varimax) 방식으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리더십은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전략계획은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 및 시장중시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정보와 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종업원 중심은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프로세스 관리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시스템 운영 관리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신규 고객 확보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유저 인터페이스 관리는 인터넷 쇼핑몰의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충성 고객 유지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