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레일긴장기의 성능을 고려한 효율적인 장대레일 설정방법
Evaluation of Installation Length of CWR Considering Rail Tenser's Capacity And Track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72 - 79  

박옥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본부) ,  김응록 (송원대학교, U-건설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국철은 1966년 경부선에서 1.8km의 장대레일을 부설한 이래, 레일 장대화 개량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에 착공하거나 계획 중인 주요본선은 전면 장대화하도록 권장하여 부설지역이 광범위해지고 부설률이 증가함으로써 장대레일 관리가 한층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산업화, 도시화 과정에서 과다 배출된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효과로 등 지구온난화에 따른 장대레일 작업가능시기 단축, 재설정 등 장대레일 작업의 대폭 증가에 대응하여 제한된 유지보수인력, 낙후된 기술과 장비로 장대레일을 적기에 관리는 매우 힘들어 효율적인 장대레일 관리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국 주요 간선철도 지역의 기후변화와 장대레일 설정온도, 지점별 대기온도 관련 기상자료, 각종 장대레일 관리기준, 한국국철의 안전사고, 장애기록, 절손현황, 기존의 레일 온도측정치, 장대레일 연구자료 등을 종합 분석하고 레일긴장기 소요성능을 검토한 결과, 철도현장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70Ton급 긴장기는 영하온도대역의 긴장력 및 설정연장 1km 이상의 경우 성능에 여유가 없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1회 설정구간을 과다하게 계획하지 말고,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 레일용접이 가능한 적정시점을 택하여, 레일온도와 설정온도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ificant of continuous welded rail (CWR) management is growing because KORAIL has the plan to convert the whole of conventional railway lines into CWRs through continuous activities since constructed the CWR track with 1.8km in Gyeongbu line in 1966. The CWR recently is needed a efficient ma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장대레일 설정온도를 조정하지 않을 경우 봄 여름철의 장출사고 위험도가 증가하게 되므로 설정온도의 상향조정이 필요하며 가열기 등에 의존한 전 근대적 장대레일 관리방법에서 탈피하여 효율적인 장대레일 재설정방법을 찾아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여기서 장대레일 관리에 가장 중요한 변수인 기온상승 등 기후변화에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현행 장대레일 관리현황 및 긴장기 성능 등을 조사하여 효율적인 설정온도 및 적정한 긴장기 용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설정온도 증가에 따른 긴장기의 요구 성능을 제시하여 설정온도 증가에 따른 과학적인 재설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이를 긴장기 행정과 긴장력으로 나누어 고찰 하고자 한다.
  • 또 국내에서 제조한 제품은 있으나 주요부품인 유압실린더, 펌프Unit 등을 수입하여 활용 하고 있어 국산화 효과가 미미하고, 현장적용시 고장 등 문제를 앉고 있어 제품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을 개선하고자 중소기업지원과제로 영동유압과 엘더스 티앤엘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레일 긴장기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우리나라 궤도구조 및 온도조건에서 긴장기의 행정과 긴장력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장대 레일 재설정길이 1km로 가정한다면 5℃기준으로 최소 행정량은 342mm이고 이때의 긴장력은 540kN이다. 여기에 행정과 긴장력의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사용 행정량은 450mm, 긴장 력은 700kN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레일은 어떤 기술인가? 장대레일은 레일을 용접하여 이음매 충격소음 및 차량진동이 줄어 승차감이 개선되며 열차통과속도 증속과 더불어 안전성, 경제성, 친환경성이 향상되는 획기적인 철도 기술이다. 이러한 장대레일기술은 독일에서 1924년에 길이 320m, 프랑스에서는 1949년 개당 293m길이의 장대레일을 7km 구간에 걸쳐 부설하였고, 아시아에서는 일본에서 1939년에 200m의 장대 레일을 부설한 이래, 1953년부터 대부분의 신간선을 1,500m 이상의 장대레일로 부설하고 있다.
장대레일의 안정성을 위해 레일온도변화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이런 장대레일은 온도변화에 따른 레일신축을 침목체결장치와 도상자갈의 저항력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구조이지만 온도변화가 과도하면 줄틀림 변형이나 레일파단을 야기하므로 장대레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레일온도변화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장대레일을 가열기를 통한 재설정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장대레일 재설정 온도를 높이고자 할때 재설정에서 가열기를 통한 재설정은 레일의 온도를 재설정 온도에 맞추면 된다. 이 경우에는 재설정시 기온(대기온도)이 낮은 경우 가열에 어려움이 있고 또한 가열된 후에도 열의 손실이 빠르므로 정밀한 설정온도 작업은 그만큼 어렵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