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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 대차프레임에 대한 구조 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Analysis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609 - 614  

고희영 (국립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신광복 (국립 한밭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광섭 ((주)우진산전) ,  이은규 ((주)우진산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strength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being developed in domestic was evaluated. Presently, the standard of evaluation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was not regulated. Therefore, the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streng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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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때, 하중조건은 유럽규격인 UIC 615-4 기준을 적용하여 도출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 v11.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중인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의 설계모델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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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전철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전철은 기존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정시성 및 친환경성의 특징을 갖는 신교통 수단으로서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전철 종류에는 모노레일, 자동무인경전철(AGT), LIM, 노면전차 등이 있으며[1-2], 이때 모노레일은 2~4량을 1편성으로 하여 궤도형태의 1개 주행로를 따라 차량이 운행되며, 주행방식은 현수식 또는 과좌식으로서 고무차륜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궤도를 감싸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다른 경전철에 비해 도시미관 및 공간 활용성 면에서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3-4].
모노레일의 주행방식 특징은? 경전철은 기존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정시성 및 친환경성의 특징을 갖는 신교통 수단으로서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전철 종류에는 모노레일, 자동무인경전철(AGT), LIM, 노면전차 등이 있으며[1-2], 이때 모노레일은 2~4량을 1편성으로 하여 궤도형태의 1개 주행로를 따라 차량이 운행되며, 주행방식은 현수식 또는 과좌식으로서 고무차륜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궤도를 감싸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다른 경전철에 비해 도시미관 및 공간 활용성 면에서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3-4].
다른 경전철에 비해 모노레일이 가지는 장점은? 이러한 경전철 종류에는 모노레일, 자동무인경전철(AGT), LIM, 노면전차 등이 있으며[1-2], 이때 모노레일은 2~4량을 1편성으로 하여 궤도형태의 1개 주행로를 따라 차량이 운행되며, 주행방식은 현수식 또는 과좌식으로서 고무차륜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궤도를 감싸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다른 경전철에 비해 도시미관 및 공간 활용성 면에서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3-4]. 모노레일은 독일 뷔퍼탈(wuppertal)에서 처음으로 운행되었으며, 현재는 호주, 미국, 일본 등에서 주로 운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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