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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에 대한 구조 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
An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Strength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5 = no.60, 2010년, pp.469 - 475  

고희영 (국립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신광복 (국립한밭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광섭 ((주)우진산전) ,  이은규 ((주)우진산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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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에서 개발중인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에 대해 구조 안전성 및 피로강도를 평가하였다. 현재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에 대한 평가기준은 없는 실정이며, 이에 구조 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는 유럽규격인 UIC 615-4 기준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이때, 설계된 대차 프레임에 대해 각 하중조건에서의 변위 및 Von-Mises 응력 결과를 통해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피로강도는 UIC 615-4 기준의 규정에 따라 조합 주 운용하중조건에 의해 평가되고, 일괄처리 기능을 갖는 winLIFE v3.1을 이용한 피로해석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계된 대차 프레임은 구조적 안전성 및 피로강도를 만족하였으며, 일괄처리 기능을 갖는 피로해석은 조합하중을 이용한 기존 피로해석보다 더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strength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being developed in domestic was evaluated. Presently, the standard of evaluation for the bogie frame of monorail was not regulated. Therefore, the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and fatigue streng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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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 설계(안)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요구조건에 부합한 최종 설계모델을 제시하고, 이 설계모델에 대한 피로 강도 평가를 수행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때, 하중조건은 유럽규격인 UIC 615-4 기준을 적용하여 도출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 v11.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중인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의 설계모델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때, 피로강도 평가를 추가로 수행하고자 유럽철도 규격인 UIC 615-4를 적용하여 하중조건을 비교한 결과 시험평가서에 비해 동하중계수 등의 차이로 인해 각 하중값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된 모노레일 대차프레임에 UIC 615-4기준의 적용을 통해 더 가혹한 하중조건에서 평가기준을 만족하고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이에 대한 구조안전성 및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UIC 615-4 기준에서는 하중조건을 예외하중(exceptional load), 주운용하중(main in-service load), 특수운 용하중(particular in-service load)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노레일 대차 프레임에 적용할 수 있는 예외하중과 주운용하중에 대해 각각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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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전철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광역권 도시의 교통 혼잡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해 새로운 도시교통체계로서 신교통수단인 경전철이 도입되고 있다. 경전철은 기존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정시성 및 친환경성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경전철 종류에는 모노레일, 자동무인경전철(AGT), LIM, 노면전차 등이 있다[1,2].
경전철 종류 중 모노레일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모노레일은 2~4량을 1편성으로 하여 궤도형태의 1개 주행로를 따라 차량이 현수식 또는 과좌식으로 주행하는 교통수단으로서, 고무차륜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궤도를 감싸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다른 경전철에 비해 도시미관 및 공간 활용성 면에서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3,4]. 이러한 모노레일은 처음 독일 뷔퍼탈(wuppertal)에서 운행되었으며, 현재는 호주, 미국, 일본 등에서 주로 운행되고 있다[5-7].
경전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경전철은 기존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정시성 및 친환경성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경전철 종류에는 모노레일, 자동무인경전철(AGT), LIM, 노면전차 등이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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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R. Chung, S.K. Yoon, Y.H. Choi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Light Rail Transit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1), pp. 95-101. 

  2. Y.M. Ahnm, S. Y. Jeon (2008) The Plan of Minimization to the Station of Monorail,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5-49. 

  3. T.H. Park, M.H. Park, S.E. Park, S.W. Jo (2007) Optimum Design of Straddle type Light Rail Transit PSC Beam Girder Bridge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2496-2499. 

  4. J.S. Hong, S.H. Ryu, H.Y. Lee, H.C. Hwang (2008) Standard Specification Research for Monorail Type LRT,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36-440. 

  5. B. Wang (2003) Constructability Analysis of Monorail Project, Pre-Project Planning & Constructablility Analysis. 

  6. C.H. Lee, C.W. Kim, M. Kawatani, N. Nishimura, T, Kamizono (2005) Dynamic Response Analysis of Monorail Bridges under Moving Trains and Riding Comfort of Trai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pp. 1999-2013. 

  7. S. Taketoshi, H. Motomi, Y. Soichiro, T. Takayuki (2005) China's first urban monorail system in chongqing, Hitachi Review, Vol. 54, pp. 193-197. 

  8. Y.M. Ahn (2009) The construction of Korea's First High-technology Transportation System Monorail of Daegu Urban Railroad Line No.3,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7(11), pp. 66-72. 

  9. J.S. Kim, N.P. Kim (2005) An Analytical Study on Fatigue Strength Evaluation Procedure for the Bogie Frame of Tilting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4), pp. 321-329. 

  10. K.J. Park, H.Y. Lee, K.S. Lee, W.K. Kim (2000)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a Bogie Frame for Standard Electric Multiple Unit(1),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3(3), pp. 145-151. 

  11. W.J. Kim, S.Y. Song, G.S. Park, H.S. Park (2007) Evaluation of Static and Fatigue Strength applying European Standard for the Bogie Frame of Diesel Multiple Unit,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97-804. 

  12. KS R9210, Truck Frames for Railway Rolling Stock-General Rules for Design. 

  13. Truck Frames for Railway Rolling Stock-General Rules for Design.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JIS) E 4207. 

  14. UIC Code 615-4 : Motive Power Units Bogies and Running Gear Bogie Frame Structure Strength Test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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