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차량 내구연한 연장을 위한 정밀진단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on precise diagnosis for extending durability period of urban railroad ca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540 - 545  

김용욱 (부산교통공사, 노포차량사업소) ,  박희철 (부산교통공사, 운영본부, 차량검수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9년 3월 19일 도시철도차량의 내구연한 관련 법령이 개정되면서 도시철도차량이 최장 40년까지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차량제작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소재와 부품의 품질 향상으로 내구성이 우수해졌고 체계적인 관리와 노후 부품의 교체 등으로 도시철도 차량의 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도시철도 차량의 안전은 승객의 안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내구연한 연장을 위해서는 더욱 정밀한 안전 검정이 필요하다. 이에 내구연한이 도래한 전동차는 개정된 "도시철도차량의 정밀진단지침"에 따라 정밀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내구연한 연장 관련 법령 개정 이후 최초로 정밀진단을 시행하고 있는 부산교통공사의 사례를 통해 정밀진단 시행기관과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정밀진단에 대한 진단기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rban railroad durability period law has revised on march 19, 2009, the life cycle of urban railroad cars has lengthened to 40 years for the longest period. It seems to be at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railroad car making technique along with their durability being longer thanks to the qu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0년 4월말 현재까지 4개 편성 32량에 대한 정밀진단을 작업보조장치 설치 후 시행하여 분진과 소음의 영향이 감소되도록 하였고, 작업자와 노동조합의 요구에 부응하고 진단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불필요한 마찰이 없도록 하였다. 기 제작하여 사용 중인 작업보조장치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정밀진단 수행 의미와 진단 사례 및 타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정밀 진단 시기 도래 전 사전에 준비하여야 할 작업보조장치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부산교통공사에서 수행 중에 있는 전동차 정밀진단에 대해 문제 발생시 해결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정밀진단 시행에 따른 초기대응에 관한 성공적인 사례들입니다.
  • 본 사례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운영자가 정밀진단자에게 정밀진단을 신청하기 전 진단 대상차량에 대하여 사전에 자체진단을 시행하여 전동차의 상태를 면밀히 조사해 두어야 할 필요성과 정밀진단 시행 장소인 주공장의 전동차 수용능력으로 인해 중수선 공정과 병행 시행하여야 하므로 검수기산일이 초과되지 않도록 중수선 공정검토, 정밀진단 시행중 발생하는 보완작업 명령에 대한 보수작업 진행시 기존 차량정비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종 보조장치 등을 제작하여 작업환경 개선 및 작업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정밀진단자의 진단업무에 대한 고유성과 기술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중수선 분야에 대한 객관성과 특수성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확보하여 정밀진단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차량의 사용내구연한은 무엇인가? 도시철도차량의 사용내구연한이라 함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최초 영업시운전을 시작한 날로부터 25년으로 내구연한 도래시 정밀진단기관의 진단결과에 불합격할 경우 폐차하거나 정밀진단결과 우수하더라도 5년 범위 내에서만 연장사용이 가능하였다.
정밀진단을 시행하는 주요항목은 무엇이 있는가? 정밀진단을 시행하는 주요항목으로는 차체, 주행장치틀, 볼스타에 대한 외관 및 부식검사와 고압전선, 보조전원선에 대한 열화검사 후 구조해석, 실동응력측정 등이며 이를 토대로 잔존수명을 평가하게 된다.
정밀진단을 시행하기 위해 사전 보수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영업운행 중인 전동차에 대한 정밀진단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대상 차량에 대한 자체진단을 시행하여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사전에 보수작업을 시행해 둘 필요가 있다. 우선 차량의 외형적 형상도 중요할뿐만 아니라 전동차 운행으로 인한 보수작업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고 예산확보도 한꺼번에 반영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