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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반의 탄성변위 예측 및 측정을 통한 회복탄성계수 모델 평가
An Assessment of a Resilient Modulus Model by Comparing Predicted and Measured Elastic Deformation of Railway Trackbed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404 - 1414  

박철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김은정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상훈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학성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목영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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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mechanistic-empirical trackbed design of railways, the resilient modulus is the key input parameter. This study focused on the resilient modulus prediction model, which is the functions of mean effective principal stress and axial strain, for three types of railroad trackbed materials such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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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에 대하여 제안된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3차원 다층탄성해석 프로그램인 GEOTRACK에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입력변수로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 계측치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현장 계측이 수행된 평택의 강화노반 현장부설구간의 단면 층은 자갈도상, 강화노반, 노반, 원지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화노반 층의 경우 재료가 양질의 토사 강화노반인 위치와 입도조정입도조정쇄석 강화노반으로 조성된 위치가 각각 따로 존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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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철도노반의 토공재료는 무엇이 쓰이는가? 본 연구에서는 동적물성치를 이용한 대체 회복탄성계수 시험법을 적용하여 철도노반의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였다. 국내 철도노반의 토공재료는 강화노반에 주로 쓰이는 입도조정쇄석, 고속철도노반의 암버럭-토사, 그리고 사질토 계열의 토사 등 입상재료가 흔히 사용된다. 입상재료의 회복탄성계수는 일반적으로 체적응력 또는 축차응력의 함수로 표현된다.
과거 철도노반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는가? 과거 철도노반은 평판재하시험으로부터 결정되는 지반반력계수를 기초로 설계되어왔지만 이러한 설계 인자는 다층 탄성모델의 설계입력변수에 적합하지 않은 물성이고 , 이를 사용할 경우 운행 시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철도노반의 거동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열차의 속도가 고속화 되고 열차하중이 대형화 되면서 다층 탄성모델에 근거한 역학적-경험적 노반설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고 새로운 설계기법이 개발되고 있다 다층 탄성모델에 근거한 철도노반 설계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궤도 하부 구조의 거동을 반영하는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ER)가 각 층의 중요한 입력물성치가 된다.
저변형률 영역의 동적물성치는 어떻게 결정 할 수 있는가? 동적물성치는 변형률 크기에 따라 저변형률 영역과 비선형 영역으로 구분 지어진다. 저변형률 영역의 최대 탄성계수는 현장 탄성파 시험을, 비선형 영역의 정규화 탄성계수 감소곡선은 공진주시험을 통하여 결정할 수 있다. 철도노반은 열차의 반복하중 상태에서 중간변형률(10-3%~10-1%)에 해당하는 변형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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