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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터널 토사구간의 설계와 시공
Design and Construction for Mountain-Tunnel Under the Soil Area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845 - 862  

문두형 ((주) 용마엔지니어링 지반터널부) ,  문훈기 ((주) 용마엔지니어링 지반터널부) ,  강인섭 ((주) 용마엔지니어링 설계 본부) ,  이재준 ((주) 용마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unnel in soil has been designed frequently because Mountain Tunnel has been increased rapidly due to straight of horizontal curve and residents' complaints, tunnel portal has been planned at closed to surface for minimization of environmental damage. To excavate tunnel in soil, where di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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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토사터널 설계시 보강공법 선정과정과 수치해석에 의한 적용보강공법의 적정성 검토 과정을 소개하고 실제 시공 사례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토사터널 설계시 유의점을 검토 하고자 한다.
  • 설계시 해석변위와 시공시 계측 변위 차이의 원인은 지반의 불균질성, 용수의 영향 등의 원인으로 추정되며, 시공시 연약한 지층 출현으로 지보재 하부 지반의 전단파괴(Shear Failure) 진행에 의하여 과다 변위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상기의 불확실한 지반상태를 정성적으로 묘사하기 위하여 설계시 토사 터널의 토사층 변형계수 산정방법 분석 및 현재 시공계측 Data를 감안한 매개변수 해석을 통해 적정변형계수 추정하고 설계단계에서 변형계수 산정시 주의할 점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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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사구간에 터널이 위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된 배경은? 최근 도로 및 철도계획은 설계속도 향상을 위한 평면선형 직선화와 민원 등으로 인해 산악터널 개소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환경보호 정책에 부응하고 갱구부 사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갱구계획시 절취고를 낮게 계획함에 따라 토사구간에 터널이 위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되었다. 토사지반은 미고결 상태이므로 터널의 막장면 및 천단부의 변위와 붕괴, 지표면 침하 등이 문제가 되며 자립성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보조공법을 선정하여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한 후 굴착하여야 한다.
전남 구례군 일대에 계획된 토사터널의 지질 특성은? 본 OO터널은 전남 구례군 일대에 계획되었으며 기반암은 선캠브리아기에 형성된 편마암류 및 관입암체로 구성되었다. 시점부는 흑운모편마암 종점부는 화강편마암으로 점이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종점 갱구일대에 중생대 관입암체로 추정되는 각섬암(Amphibolite)이 구조대를 따라 관입 분포하고 있다. 편마암 분포구간은 비교적 험준한 산악지형을 이루고 있으나 관입암체인 각섬암은 화학적 반응에 민감하므로 풍화심도가 깊게 분포하고 주변 지형보다 상대적으로 완만한 지형을 이루고 있다.
토사지반에 터널을 굴착하는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도로 및 철도계획은 설계속도 향상을 위한 평면선형 직선화와 민원 등으로 인해 산악터널 개소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환경보호 정책에 부응하고 갱구부 사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갱구계획시 절취고를 낮게 계획함에 따라 토사구간에 터널이 위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되었다. 토사지반은 미고결 상태이므로 터널의 막장면 및 천단부의 변위와 붕괴, 지표면 침하 등이 문제가 되며 자립성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보조공법을 선정하여 터널의 안전성을 확보한 후 굴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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