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63 - 88
허도하 (서울 청덕 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 특히 중요한 것은? | 정부 수립 이후 7차 개정을 포함 총 8번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고시하면서, 교육계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고 보다 더 현실에 적합한, 그리고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를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변화를 시도해왔다. 현재 단계적으로 시행 중인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 특히 눈여겨 살펴보아야 할 점으로, 첫째,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꾀하기 위하여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둘째는 현실 세계속 수학의 역할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수학의 가치 제고 문제와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 |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 중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문제적인 요소로 추출할 수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수학의 가치 제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형성은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이다. 그 첫 번째, NCTM(1989)에서 강조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수학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경우, 강의․설명의 교사 위주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위주의 탐구․토론 수업이 가능하게 하며, 이는 수학을 다루는 학생들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면서 완성하는 수학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내용을 그대로 노출하게 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 |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문제적인 요소로 추출할 수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수학의 가치 제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형성은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이다. 그 첫 번째, NCTM(1989)에서 강조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수학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경우, 강의․설명의 교사 위주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위주의 탐구․토론 수업이 가능하게 하며, 이는 수학을 다루는 학생들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면서 완성하는 수학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내용을 그대로 노출하게 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