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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63 - 88  

허도하 (서울 청덕 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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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에 적용 가능한 수학사를 추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수학사를 활용하는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에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에는 교과서를 활용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중에 수집된 자료는 양적 분석질적 분석 방법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참여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었으며, 둘째, 학생들이 수학적 논리를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정당화하게 하였다. 또한 셋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 특히 중요한 것은? 정부 수립 이후 7차 개정을 포함 총 8번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고시하면서, 교육계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고 보다 더 현실에 적합한, 그리고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를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변화를 시도해왔다. 현재 단계적으로 시행 중인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 특히 눈여겨 살펴보아야 할 점으로, 첫째,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꾀하기 위하여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둘째는 현실 세계속 수학의 역할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수학의 가치 제고 문제와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 중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문제적인 요소로 추출할 수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수학의 가치 제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형성은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이다. 그 첫 번째, NCTM(1989)에서 강조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수학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경우, 강의․설명의 교사 위주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위주의 탐구․토론 수업이 가능하게 하며, 이는 수학을 다루는 학생들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면서 완성하는 수학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내용을 그대로 노출하게 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문제적인 요소로 추출할 수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수학의 가치 제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형성은 수학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적이다. 그 첫 번째, NCTM(1989)에서 강조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수학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경우, 강의․설명의 교사 위주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위주의 탐구․토론 수업이 가능하게 하며, 이는 수학을 다루는 학생들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면서 완성하는 수학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내용을 그대로 노출하게 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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