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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구로봇활용을 통한 행동문제 개선 효과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attitude improvement through educational robot utiliz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261 - 264  

조보름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로봇교육) ,  김진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  박일우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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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는 양극화 현상에 의해 빈부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가정간의 소득격차의 심화로 인해 빈곤 아동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소득층 아동은 가정해체와 부모의 가출, 경제적 어려움 등 부정적인 생활사건을 많이 경험하게 되어 불안, 공격, 위축 등의 행동 문제가 나타나며, 자존감이 낮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등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구 로봇 활용을 통한 아동복지센터 아이들의 사전 사후 변화를 비교 분석해 보았으며 그 결과 창의성뿐만 아니라 행동문제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oor child problem becomes severe, which is induced by earning differentials, because of the growing social polarization;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 The children in low-income group tend to have low dignity, anxiety, offense, and shrinking problems, because they frequently con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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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서울시 소재 아동복지센터의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교구로봇 활용이 행동 문제 개선 및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구 로봇 활용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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