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는 양극화 현상에 의해 빈부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가정간의 소득격차의 심화로 인해 빈곤 아동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소득층 아동은 가정해체와 부모의 가출, 경제적 어려움 등 부정적인 생활사건을 많이 경험하게 되어 불안, 공격, 위축 등의 행동 문제가 나타나며, 자존감이 낮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등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구 로봇 활용을 통한 아동복지센터 아이들의 사전 사후 변화를 비교 분석해 보았으며 그 결과 창의성뿐만 아니라 행동문제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우리 사회는 양극화 현상에 의해 빈부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가정간의 소득격차의 심화로 인해 빈곤 아동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소득층 아동은 가정해체와 부모의 가출, 경제적 어려움 등 부정적인 생활사건을 많이 경험하게 되어 불안, 공격, 위축 등의 행동 문제가 나타나며, 자존감이 낮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등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구 로봇 활용을 통한 아동복지센터 아이들의 사전 사후 변화를 비교 분석해 보았으며 그 결과 창의성뿐만 아니라 행동문제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poor child problem becomes severe, which is induced by earning differentials, because of the growing social polarization;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 The children in low-income group tend to have low dignity, anxiety, offense, and shrinking problems, because they frequently conf...
Recently, poor child problem becomes severe, which is induced by earning differentials, because of the growing social polarization;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 The children in low-income group tend to have low dignity, anxiety, offense, and shrinking problems, because they frequently confront many negative circumstances, such as eliminating family, leaving home, and financial hardship. Those behavior problems can result in the low scholastic performance.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iveness of attitude improvement using educational robots. We have a result that the children in welfare institutions have been improved not only in creativity but also in attitude points of view.
Recently, poor child problem becomes severe, which is induced by earning differentials, because of the growing social polarization;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 The children in low-income group tend to have low dignity, anxiety, offense, and shrinking problems, because they frequently confront many negative circumstances, such as eliminating family, leaving home, and financial hardship. Those behavior problems can result in the low scholastic performance.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iveness of attitude improvement using educational robots. We have a result that the children in welfare institutions have been improved not only in creativity but also in attitude points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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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서울시 소재 아동복지센터의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교구로봇 활용이 행동 문제 개선 및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구 로봇 활용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로봇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된 로봇은 로보빌더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다음 과 같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강동 아동복지센터 아동 9 명, 꿈나무 아동 복지 센터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로봇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학년 별 아동 분포 수는 과 같다.
성능/효과
수업 시간에도 30분 이상 자리에 앉아 로봇을 조립하고 설명을 듣는 등 집중력도 많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공격적 성향이 많이 줄어들어 다투지 않으며 친구들에게 도구를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요즘은 원하는 모션 만드는 것을 도와달라는 부탁도 하고 질문도 자주 하는 둥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다양한 로봇 모션들을 보여주면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자 로봇에 관심을 가지며 수업 태도가 좋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수업 시간에도 30분 이상 자리에 앉아 로봇을 조립하고 설명을 듣는 등 집중력도 많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행동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대부분의 아이들이 주의집중력이 높아졌으며 이로 인한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었다. 저소득충 아동들의 우울, 불안, 위축 둥과 같은 내면화 행동문제와 비행과 공격성과 같은 외면화 행동문제의 빈도 역시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으로 눈에 띄게 많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시간에도 30분 이상 자리에 앉아 로봇을 조립하고 설명을 듣는 등 집중력도 많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공격적 성향이 많이 줄어들어 다투지 않으며 친구들에게 도구를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공격적 성향이 많이 줄어들어 다투지 않으며 친구들에게 도구를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요즘은 원하는 모션 만드는 것을 도와달라는 부탁도 하고 질문도 자주 하는 둥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형성되었다. 저소득충 아동들의 우울, 불안, 위축 둥과 같은 내면화 행동문제와 비행과 공격성과 같은 외면화 행동문제의 빈도 역시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으로 눈에 띄게 많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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