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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자의 성취도 예측을 위한 개인성향, MBTI, 분당 코딩 수 척도 비교 평가 연구
A Comparison and Evaluation Study on Metrics of Personality, MBTI, and Coding Speed to Predict Programming Learner's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540 - 543  

조재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이택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이정빈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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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학생간의 수준 차는 반 전체의 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다. 문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은 대기 시간이 낭비되고, 해결 하지 못한 학생은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예제 위주의 프로그래밍 교육에서는 더 심각하다. 성취도를 예측하는 선행적 기준이 있다면 학생간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해 진다. 초기에 수집된 정보인 개인성향, MBTI 분석, 분당 코딩 량 데이터를 향후 필기 시험 점수와 비교 분석하여 성취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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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는 개인적 성향의 차이를 분석하거나 심리학적 접근, 교수법의 개발 등을 통해서 성취도를 높이고자 했다. 그러나 이 중 몇 가지 지표들은 본 연구의 사례에 적용해본 결과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 방법과 기초적인 코딩과정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비교 평가 연구를 제안한다.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요인들 중에 개인성향(전공, 성별, 연령)과 심리적 지표인 MBTI 결과를, 필기시험 점수와 T-test 를통해 연관성 분석을 하고, Eclipse IDE 를 통해 수집된 코딩 기록을 추출하여 분당 코딩 수와 시험 점수를, 상관계수를 통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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