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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L을 활용한 초등 정보 영재 판별 도구의 개발
Developing an Discrimination Test for the Information Gifted usign EPL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203 - 209  

김현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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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찾아낸 정보 영재의 특성 중 하나인 알고리즘 능력을 측정하여 정보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판별 도구는 크게 단일 스프라이트, 다중 스프라이트로 나누고 각각 블록추가, 블록 순서 변경, 변수 값 수정, 블록 종류 변경으로 세분화하여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보 영재 판별 도구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은 학생들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스크래치를 활용해 제작되었다, 그러므로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은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판별 도구를 이용해 알고리즘 능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면 많은 학생들의 정보 영재성을 판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new approach for the information gifted discrimination test usign EPL. We tried to distinguish high level thinking in the information gifted through test of this study. We designed discrimination test by the features of EPL and developed testing item tool like single-sprit and m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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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포함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보 영재의 특성 중 알고리즘 능력을 측정하여 정보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굳이 프로그래밍언어 학습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 한 이유는 현재 초등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의 부실과 함께 정보관련 교육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다루지 않기 때문이다.
  • 분석함으로써 정보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판별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PL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쉽게 주어진 알고리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하고 이를 측정 . 분석함으로써 정보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판별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정보 영재를 판별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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