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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컴퓨팅과 EPL을 이용한 초등정보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A Educational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on Gifted Student using Unplugged Computing and EP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31 - 38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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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정보 영재를 교육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과 EPL을 이용한 심화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먼저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분석하고 EPL을 활용한 정보영재교육을 위한 심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과 수업 전략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정보영재학급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 심화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IT 기반 지식과 알고리즘에 대한 사전 사후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반이 사후검증에서 유의미한 수준으로 성취도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프로그램은 향후 정보영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 new education program for the information science gifted talent using unplugged computing and EPL that are new teaching approach of computer science. We analyzed unplugged computing contents and developed the advanc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information science gifted tal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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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보영재교육프로그램의 다른 접근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을 적용한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정보영재교육프로그램의 정보과학적 지식의 교육내용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보과학의 기초 지식과 원리를 제공하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과 EPL을 정보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지도하기 위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서 정보영재들에게 고도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초등학생용으로 범위를 좁히고 교육 영역도 기존 정보영재 교육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래밍이나 창의력 등은 제외하고 정보과학의 지식영역을 중심으로 하였지만 앞서 기술한 정보영재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컴퓨팅의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해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며 선행 경험이 없는 초등학생의 경우 그 대안이 EPL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정보영재들의 고도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언플러그드의 알고리즘적 내용을 프로그래밍화하도록 전문가들이 모여 개발한다.

가설 설정

  • 4. 언플러그드 문제를 풀고 싶고 더 어려운 문제도 해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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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방법은 누구에 의해 개발되었는가?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방법은 뉴질랜드의 팀벨에 의해 개발되었다[15]. 단어가 의미하듯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그 대안적 활동으로 놀이와 게임 그리고 사고력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방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방법은 뉴질랜드의 팀벨에 의해 개발되었다[15]. 단어가 의미하듯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그 대안적 활동으로 놀이와 게임 그리고 사고력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사례는 홈페이지 http://csunplugged.
프로그래밍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도되는 연구의 대표적인 사례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는데 프로그래밍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두리틀[10]과 스크래치[14] 등 EPL을 적용한 알고리즘 교육과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이용한 놀이식 정보과학 지식교육의 접근이 대표적인 사례이다[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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