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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P를 통한 학습 이해 능력 개선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an Improvement of Learning understanding Ability Throught Practice to Based Evid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590 - 593  

이동엽 (선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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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근거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습 이해도와 성취도, 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과학적이고 근거중심의 단계별 수업을 이수한 1학년 대상자인 1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여 강의전, 후로 나누었다. 성별에 따른 성취도 분석과 강의 전, 후에 따른 근거중심 학습의 효용성에 관한 특성을 비교하였다. 통계처리 방법으로 실험 전 후 차이를 검증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근거중심 학습의 필요성, 학습 시너지 효과, 전문학술지 접근도에서 강의 전에 비해 후에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향후 저학년인 1, 2학년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저널 탐색을 통한 임상 물리치료에 대한 접근도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이론중심의 수업보다 실무중심의 명확한 근거 위주의 수업을 지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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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거 중심의 학습은 보건의료적으로 역학 연구가 기초가 되어 발전해 온 배경이 되었고, Sackett(1995)는 근거 중심의 학습이 임상 질문을 만들고 그에 부응하는 답변을 알아내기 위해 논문을 검색하고 검색한 논문에 대한 타당성과 효율성을 검증한 후 그 결과를 임상에서 환자에게 적용하고 이를 다시 재평가하기 위한 순차적인 과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공 수업을 통해 학교 수업과 함께 국내외 문헌 탐색과 연구된 저널을 기반으로 하여 임상적 지식을 활용하는 근거 중심의 학습을 학습자 중심에서 교육함으로서 실제적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선 의학적 기초 과목, 물리치료 전공과목과의 균형을 맞추면서 근거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임상 실무 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으며 비판적 능력을 키워 나가야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위해 근거 중심의 학습 방법을 선택하였다.
  • 또한, 학습의 동기 부여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하였고 임상 및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높이는데 본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또한 본 수업의 효과를 좀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 학습자의 입장에서 근거 중심의 학습에 대한 조사를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대한 교수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12주 동안의 근거 중심의 학습법을 통해 학생 들의 요구 사항을 수업을 통해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본 학습의 타당성을 사전, 사후에 걸쳐 설문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학습의 동기 부여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하였고 임상 및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높이는데 본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또한 본 수업의 효과를 좀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 학습자의 입장에서 근거 중심의 학습에 대한 조사를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대한 교수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 수와 통제 집단 간의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서 부족한 면은 있지만, 좀더 나은 교수방법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의 이번 연구는 근거 중심의 물리치료 교육을 위해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활용 가능하고,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향상과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교육모델을 계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의미 있었다고 제안 할 수 있을 것이다.
  • 그 중에서도 학생들의 사전, 사후 결과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온 부분이 근거 중심의 학습을 통해 기타 다른 과목으로의 학습 시너지 효과 향상을 기대한다는 문항이었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 학교 전공 수업의 한계점이 교과서 중심의 이론식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인데 근거 중심의 학습을 통해 이론식 수업을 단점을 보완할 수가 있고 객관화되고 검증 가능한 데이터를 학교 수업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물리치료학과 수업은 여러 전공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전공에 따른 세부 과목들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다수의 전공과목과 잘 협응하고 보완할 수 있는 근거 중심의 물리치료 학습법을 적용하여 전공의 내용을 뒷받침하고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12주 동안의 근거 중심의 학습법을 통해 학생 들의 요구 사항을 수업을 통해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본 학습의 타당성을 사전, 사후에 걸쳐 설문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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