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114 - 1121
조하경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인지과학 협동과정)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라이프 스타일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 3) 감각적 정보추구형 집단은 생체 신호 측정을 통한 건강관리형 의류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집단보다 높았으며, 건강지원의류, 운동지원의류 및 감성교감의 의류에 대한 필요성을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비해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추구형은 엔터테인먼트 의류군을 선호하며, 필요성 또한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실용적 기능추구형은 주변환경 또는 생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을 부여받는 의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원격진료 의류, 건강지원의류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스마트 의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의 스마트 의류는 급변하는 환경과 테크놀로지 그리고 인간중심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보다 인간 중심의 사용성 평가를 중시하는 디자인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11]. 스마트 의류는 사용자가 원하는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접근, 사용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기능적으로는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 가능하며, 기기를 통해 주변의 맥락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기와 의복간의 상호작용, 기기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는다[8]. 최근 스마트 의류의 연구 및 제품 개발은 사용자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세분화되고 있으며, 스마트 의류의 세계시장의 수요 또한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
라이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스마트 의류 상품기획은 다변하는 의류 시장에서 기존의 의류 상품기획과 같이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및 트렌드 분석과 함께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중요성은 날로 부상하고 있다[6]. 라이프 스타일이란 소비자의 정신적 감성적 스타일 뿐 아니라 구체적 행위측면을 포함하며,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의미하는데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구매자의 구매행동이 결정되므로 구매된 제품들은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특성은 시장 세분화의 기준 및 상품기획의 적용에 기반을 제공한다[12]. 스마트 의류의 상용화가 시작되면서, 스마트 의류 시장 및 소비자 니즈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스마트 의류 상품화를 위한 타겟 중심,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수요 도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