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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095 - 1100
권희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The interests and studies on co-creation activity in metaverse space, or MMO communication applications, increase sharply. The study performed the experiments on the participatory virtual space design that has dedicated to the common goal of creativity, and provides the environments to enhance id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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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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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3D 공간 메타포의 가장 큰 특성은 무엇인가? | 있다. 메타버스 3D 공간 메타포의 가장 큰 특성은 이전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사용자들의 상상 속에 제시하였던 정보적 공간을 시각적 혹은 청각적으로 구현하여, 사용자들이 디자인 공간을 메타포를 넘어선 또 다른 사실적 체험으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점이다. 세컨드라이프 거주자들의 경우 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성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다양한 개념과 호/불호의 감성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가상세계 생활의 형태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하는 각자의 창작적 기질과 재능에 따라서 구현된 인공적 산출물(artifacts)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개인 혹은 집단의 인지적 특성과 긴밀한 연관관계를 가지게 된다. | |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의 네 가지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 | (Blomberg, et al, 2003).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사용자가 실제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상황(natural setting)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두 번째, 가장 사실적인 상황에서 논점을 파악하는 방법론을 통하여, 부분이 아닌 전체의 합(holistic)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세번째 특성은 새로운 것을 제안하거나(prescriptive) 현재의 것을 평가하기(evaluation) 보다는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묘사하는 것(descriptive)에 초점을 둔 방법론이라는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쓰노그라피의 최대 장점은 실제 사용 환경에 대한 매우 깊이 있는 현장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의사소통과 관련된 제품을 개발할 때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은 그 가치를 발휘하곤 한다. | |
정보설계(information design) 과정의 네 단계는 무엇인가? | 즉, 정보 설계는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른 데이터를 선정하여, 의미 있는 형태(form)로 구성(organizing)함으로써, 정보의 유용성을 극대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설계(information design) 과정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 지는데, 첫 번째는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두 번째 단계는 모아진 데이터를 정제하는 단계, 세 번째는 정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보의 구조를 구상하기 위하여 정리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단계, 네 번째 단계는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하게 될 정보의 구조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는 창조적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메타버스 공간(metaverse space)을 이용하여 협업적인 창작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창작의 공간을 설계하기 위하여 에쓰노그라피 리서치 방법을 도입하고 에쓰노그라피 방법론에 따른 연구절차의 결과물들을 메타버스 공간설계에 적용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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