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motionalized Product의 규명과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에 집중된 실행적 감성 접근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Defining Emotionalized Product and EP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791 - 798  

석진민 (한동대학교 대학원 문화미디어디자인학과) ,  이은종 (한동대학교 산업정보디자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제품이라는 도메인에 보다 집중된 감성 디자인의 논의를 이끌어내고, 이에 대한 실행적인 접근을 통하여 실제로 디자이너가 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감성적 접근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있다. 감성의 중요성이 증대하였지만 감성의 논의는 추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거나 오감이라는 감각에만 집중되고 있으며, 이는 제품이라는 도메인에서 감성적인 접근을 할 때에도 적용하기 어려운 수준이거나 한정적인 부분만을 포괄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이라는 도메인에 보다 집중된 실행적 차원에서의 감성의 논의를 위해 'Emotionalized Product'의 개념을 제안하고, 규명을 진행하였다. 규명의 결과물로 EP 매체, EP 절차, EP 차원, EP 캐릭터, EP 가치라는 'Emotionalized Product(EP)' 접근에 유효한 5가지 관점이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EP의 정의를 실행적 관점에서 내렸다. 이어 EP와 제품과의 결합에 필요한 2가지의 관점, 도메인 구조와 EP 기회가 도출되었다. EP의 실행적 정의와 제품과의 결합 관점을 토대로 최종적으로 크게 2가지의 관점, 귀납적 프로세스와 연역적 프로세스로 구성되는 EP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공유가능한 EP 디자인 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였고, 보다 성공적인 감성적 접근으로 제품을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leading discussion on emotional design focused on product domain and approaching it through a practical way so that it'll be able to help designers in their real design work when they design products in an emotional way. Discussions on emotions are remaining on abstract lev...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P의 개념적 정의에 이어 실행적 차원에서의 규명을 위해 먼저 유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에서 감성적 접근이 갖는 주요 이슈를 살펴본다. EP가 갖는 주요 이슈 추출의 .
  • 또한 규명된 EP를 바탕으로 공유 가능한 디자인 시스템 기반의 마련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보다 성공적인 제품 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 도메인에 보다 집중되고, 실행적 차원으로의 감성 디자인 논의를 위해 유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에서의 감성적 접근을 ‘Emotionalized Product'로 개념화하여 제안한다. 이어 Emotionalized Product에 대한 규명을 개념적 차원에서부터 실행적 차원까지 이끌어내어 그 개념을 명확히 하면서 동시에 실질적으로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형태의 규명이 되도록 한다. 또한 규명된 EP를 바탕으로 공유 가능한 디자인 시스템 기반의 마련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보다 성공적인 제품 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의 한계는 무엇인가? 감성에 대한 논의를 어렵게 하는 감성의 본질적 특성은 크게 내재성(Tacitness), 주관성(Subjectivity) 그리고 복잡성(Complexity)의 3가지로 압축된다. 감성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수면 위로 꺼내기 쉽지 않아 논의가 추상적인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감성에 대한 논의가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형태이지 못하고, 따라서 실제 디자인으로 이어내기 어렵게 하여 논의의 효용성에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감성은 또한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받아들여지므로, 정의 내리기 난해하여 감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단어(Emotion, Sensibility, Feeling, Affection 등)만 해도 다양하고, 논의의 합의점을 도출하기 쉽지 않아 공유되는 디자인 기반의 확보가 미비한 실정이다.
Emotionalized Product은 어떻게 이해되고, 개념화될 수 있는가? 유의미한 사용성이란, 감성과의 결합에 직, 간접적으로 관여하거나 영향 받는 기존의 사용성이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거나 향상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EP는 '유용성에 대한 감성적 접근' 과 '감성적 접근에 관여하거나 영향 받는 유용성의 향상' 의 결합 형태로 이해될 수 있으며, 따라서 EP는 기본적으로 , ‘Emotion + Usability(E + U)’ 의 구조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개념화 될 수 있다. 개념화된 EP의 범주 다음의 표와 같은 3가지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감성에 대한 논의를 어렵게 하는 감성의 본질적 특성은 크게 무엇으로 압축되는가? 감성이란 화두가 디자인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하지만 디자인에서의 감성에 대한 논의는 증가한 감성의 중요성과 관심에 비해 효과적으로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감성에 대한 논의를 어렵게 하는 감성의 본질적 특성은 크게 내재성(Tacitness), 주관성(Subjectivity) 그리고 복잡성(Complexity)의 3가지로 압축된다. 감성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수면 위로 꺼내기 쉽지 않아 논의가 추상적인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감성에 대한 논의가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형태이지 못하고, 따라서 실제 디자인으로 이어내기 어렵게 하여 논의의 효용성에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