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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60 - 663
전소은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이영구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박경철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백우진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Consumers express how they evaluate what they purchased by writing reviews especially when they purchased products online. By analyzing the reviews about a product, it will be possible to find out what the consumers liked and disliked about the product. It will be also possible to identify the g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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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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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 수집기능의 사용 용도는? | 심각한 위기 상황이나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 발생했을 때, 이런 사건들에 관한 여론을 수집하고 요약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여론 수집기능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제품/서비스 사용자의 반응을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쓰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평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정보추출, 활용적인(performative) 정보추출, 대화형 문체분석 (text discourse analysis)과 같은 자연언어처리 기법들이 적용된 시스템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결과를 보고한다. | |
양적 조사 방법의 단점은? | 양적 조사 방법은 일반 여론을 측정하는 데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설문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모으고, 결과를 분석하는 작업은 많은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요구하기 마련이다. 또한, 일반여론을 적시에 평가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문제는 설문이 이루어진 시점과 분석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시점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 |
대량의 자료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두 개의 자연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자동 분석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따라서 대량의 자료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두 개의 자연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자동 분석 방법을 구현하였다. 두 가지 방법은 자동 문서 분류와 자동 정보 추출이다. 네이버 정보 포털에 있는 상품평을 개발한 시스템으로 분석하였고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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