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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적 체험관광 지원 시스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mersive Tour Experience System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63 - 68  

박도연 (한국과학기술원) ,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  시정곤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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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옛 궁궐 또는 민속마을과 같이, 어떠한 사건 또는 상황과 관계 있는 문화관광지를 관광하는데 있어서 몰입적 체험관광 시스템이 갖는 효용성을 탐구한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국내 문화관광지는 정적이고 정보전달 중심인 고전적 관람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관광 형태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문화 관광산업의 규모와 중요성이 커져가는 추세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몰입적 체험관광 개념을 탐구하였다. 몰입적 체험관광이란, 유적지 및 사적지 유형의 관광지에서 관련된 실황을 마치 시간여행을 하듯 생생하게 체험하는 관광 방식을 의미한다. 본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문화관광지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한 장소에 고정되는 포스트 형태로 시청각적 증강현실을 구현하여 몰입적 체험 관광을 제공한다. 실제 유적지에서 일반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시청각적 증강현실 체험을 실험한 결과, 흥미와 현장감이 향상됨과 동시에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 또한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유적지 및 사적지 유형의 문화관광지에서 관광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몰입적 체험관광의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기술의 새로운 적용 방법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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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몰입적 체험관광 포스트에 대한 더욱 심도 있는 사용자 평가와 트래킹 기법, 오클루션 (occlusion) 등의 기술적 이슈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몰입적 체험관광 시스템이 문화관광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써 그 가능성을 일차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방안으로써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넓힌 점에서본 연구는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향후 연구를 통해 유서 깊은 문화관광지를 보유한 우리나라에 각별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에서 관광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는 관광 대상에 대한 안내보다 관광 대상에 대한 체험 과정 자체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 대상에 대한 체험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몰입적 체험관광은 본 연구에서 탐구하는 관광 방식으로, 어떠한 사건이나 상황과 관계 있는 관광지에서 그 실황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서 몰입적 체험관광은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힌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체험관광과 동일한 취지를 갖는다.
  • 여기서 몰입적 체험관광은 관광객이 단순히 관광지를 둘러보는 방식을 넘어서, 관광지가 나타내는 현장을 가능한 직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유형의 관광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관광의 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관광 대상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문화관광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재 관광의 현황을 조사하고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안된 개념이 실제 환경에서 구현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 관광지에서의 몰입적 체험관광이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여기서 몰입적 체험관광은 관광객이 단순히 관광지를 둘러보는 방식을 넘어서, 관광지가 나타내는 현장을 가능한 직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유형의 관광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형태의 변화를 반영함과 동시에 관광 분야에서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기술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관광 대상에 대한 체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의 질을 높임으로써 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올바른 이해를 보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노력의일환으로 몰입적 체험관광 개념을 탐구하였고 제안된 시스템에 대한 실험 및 분석 과정을 거쳐 결과적으로 몰입적 체험관광의 가능성과 발전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험의 첫 번째 절차로 피실험자에게 실험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였다. 이 후 피실험자에게 프로토타입을 착용하고 시청각적 증강현실을 이용한 몰입적 체험관광을 경험해보게 하였다. 실험용 컨텐츠로는 신석기시대의 움집 앞에서 원시인이 돌도끼를 만드는 상황을 재현하는 3 차원 애니메이션과 음향을 제작하였다 [그림 5].

가설 설정

  • 2) 시각과 청각이 동원된 체험으로 관광 대상에 대한 이해가 향상된다. 본 프로토타입에서는 청각적으로 들리는 소리에 부합하는 시각적 애니메이션이 제공되어 사용자로 하여금 재현되는 상황을 쉽게 인지하고, 더 나아가 역사적 상황의 이해를 수월하게 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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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형태의 변화에 발 맞춰 주목하는 것은 무엇인가? 관광형태의 변화에 맞춰 국내에서 주력하고 있는 관광 유형으로 체험관광을 지목할 수 있다. 체험관광은 현지에서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관광객들의 흥미와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해 색다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구관광의 대표적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관광은 교통수단의 발달, 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등의 사회적 변화를 바탕으로 관광의 대중화라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관광형태 또한 구(舊)관광에서 신(新)관광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1]. 구관광의 대표적 특징은 관광객들의 관광경험이 적고 패키지 관광상품과 안전성을 추구한 반면, 신관광에서는 풍부해진 관광경험으로 색다른 경험과 새로운 관광상품을 추구한다 [2]. 더 나아가, 인간의 생활방식이 일과여가가 통합되는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여행의 동기가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즐거움을 느끼려 했던 기존의 형태에서 자아 실현과 새로운 배움을 얻기 위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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