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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가상현실 안경을 접목한 백제문화 관광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Baekje cultural tourism contents by utilizing portable VR glas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317 - 323  

강병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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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분야에서 가상현실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지만, 가상현실 체험은 한정된 장소에서 고가의 장비를 통해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면서 활용에 한계가 발생한다. 대부분 관광 유적지가 실외에 있고 관광과 체험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쉽고 간편한 구글 카드보드와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모바일 가상현실 관광 체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사물 인터넷과 결합한 관광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백제 유적지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을 중심으로 다양한 가상현실 기법을 적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공산성의 왕궁터를 가상으로 복원하여 역사 체험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실제로 공산성에서 체험을 진행하여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서 관광콘텐츠 활성화와 가상현실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various kinds of VR services are being carried out in the tourism field, The virtual reality experiences are still costly, since they could be realized in a limited space with some kinds of expensive equipment such as HMD. In this study, we propose a mobile virtual reality tourism exper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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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 시스템은 앞서 소개한 구글 카드보드의 장비를 활용해 해당 관광지에 관련된 정보를 관람객에게 다양한형태로 자연스럽게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흥미와 재미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군을 테마로 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백제유적지 중에서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을 중심으로 모바일용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한다.
  • 본 연구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여 관광객이 직접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를 체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실제 관광 문화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존재하지 않는 문화재를 MR(Mixed Reality)를 이용해서 복원하고 이를 관광객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관광지에서 쉽고 편하게 활용 가능한 구글 카드보드와 관광객이 대부분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외에서도 더욱 쉽게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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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제 유적지는 언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가? 또한, 백제 유적지는 2016년에 유네스코(UNESCO)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이런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콘텐츠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백제유적지 중에서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을 중심으로모바일용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한다.
도쿄대학교 AsukaLab의 대표적인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sukaLab의 대표적인 기술들을 살펴보면 실사 이미지로부터 얻은 조명을 복원하려는 가상의 3차원 모델의Shading과 Shadowing을 일치시켜 사실감을 높이는 방안(Illumination consistency), 문화재 실제 지역의 위치를표현하려는 가상의 물체와 동기화하는 방법(Occlusion solution) 그리고 무선망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사용자의다양한 플랫폼에 서비스하는 방법(Client-Server MR System) 등이 있다[9,10]. [Fig.
현재 가상현실 기술의 한계는? 그러나 가상현실 기술을 통한 관광지의 문화재 복원과 가상 박물관 구현은 이전 연구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지만 고가의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가 필요하게 되면서 사용자는 실제 유적지가 아닌 특정 박물관이나 한정된 실내 장소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한계가 발생한다. 또한, 디지털 박물관을 운영하고 서비스하는 비용이 증가하며 유지보수의 어려움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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