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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동계올림픽 스마트콘텐츠 구현전략
Smart Content Implementation Strategy for PyeongChang Winter Olymp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2 no.4, 2016년, pp.41 - 44  

원달수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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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을 개최하는 국가들은 전 세계적인 일치화합에 기여하는 한편 해당국가의 역량을 알리고 경제적 발전 특히 스포츠, 문화, 관광 산업의 도약을 위한 획기적인 변환의 기회로 삼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해당 국가들은 세계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거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자기 나라의 역사, 문화, 자연, 생태, 소통교제, 스포츠, 이벤트 등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글로벌 관광객을 유치하는 전략에 치중해 왔다. 이와 함께 2000년대 들어 ICT기술과 통신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모바일기기 확산, 콘텐츠 산업 확대 등의 엄청난 변화로 인해 올림픽 개최 환경도 획기적인 변화요구를 받고 있으며, 그 강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반면 스마트콘텐츠 시장은 최근 몇 년 전부터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데, 올림픽은 제한된 기간과 개최국의 특성(문화적, ICT수준 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과거 올림픽에서는 이의 활용이 미흡하였으나 2018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부터 동경, 북경 올림픽 등으로 연결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콘텐츠 활성화의 특별한 기회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이에 한국의 ICT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활용하여 올림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콘텐츠의 활용방안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expandeding rapidly in recent years in smart content market, it has been limited utiliztion of smart contents due to limitations of duration and characteristics in the host country. In the past two Olympics, it tried but is lack of leverage.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utilization of smar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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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첫째, 개최지중심 지역간 관광/축제루트 콘텐츠를 연계한다. 둘째, 강원과 타지역(제주 등)간 광역 관광루트 콘텐츠를 연계한다. 셋째, 우리 국민과 외래관광객간 융화(체험)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연계한다.
  • 둘째, 강원과 타지역(제주 등)간 광역 관광루트 콘텐츠를 연계한다. 셋째, 우리 국민과 외래관광객간 융화(체험)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연계한다. 넷째, 스토리텔링 개발이 가능한 콘텐츠를 연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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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림픽 개최국가는 준비과정에서 무엇이 필요한가? 올림픽 개최국가(도시)는 개최 약 6~7년 전에 IOC총회에서 결정되어 올림픽 개막부터 패럴림픽 폐막까지 약 40일에 걸쳐 진행되고, 후정리 과정까지 8년 정도가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올림픽 준비과정은 처음 유치확정 당시의 전세계 국가적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흐름과 개최예정 국가의 환경을 전제로 시작되지만 개최시 까지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을 해나가야 하는 복잡·방대한 진행과정을 필요로 한다. 특히 정보화사회를 거쳐 디지털융합사회 환경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흐름속에서 ICT기술을 올림픽에 적용하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구현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게 진행될 수 밖에 없다.
스마트콘텐츠란 무엇인가? 스마트콘텐츠란 콘텐츠 산업에서 제작되는 각종 디지털콘텐츠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VR/AR 접목 어플리케이션 등의 형태로 각종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에 구현시키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말한다.
스마트콘텐츠는 어떻게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스마트콘텐츠를 구현하는 전략은 올림픽 직접 지원 콘텐츠, 올림픽 개최지역 지원 콘텐츠, 범국가적 홍보 콘텐츠로 특화시켜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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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하호진, 서현곤. "Strategy for Gangwon-do Winter Sports IT Convergence Service Recently, various typ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business management 31.4 (2014):107-116.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2. 박은주."Practical campaign of province resident's culture for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Articles in Korean Journal of Socioology. (2013.6):653-663.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3. 조준희. "Successful contents strategy of mega events for Expo 2012 Yeosu Korea". Culture Industry Study 12.3 (2012):81-102 

  4. Kalakota, Ravi, Marcia Robinson, and Dr Ravi Kalakota. M-Business: the race to mobility. New York. NY: McGraw-Hill (2002) 

  5. 이윤희, 박수만, 손맥. "Strateg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ervice of Smart Society implemenation". IT&SOCIETY 29 (2010):1-28. 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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