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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가이드라인 개발 사례 연구 - SK Telecom 표준UI 가이드라인 사례를 중심으로
Case study of UI guideline development for mobile service operator - with special focus on the SKT standard UI guidelin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78 - 84  

윤광호 (SK Telecom UE팀) ,  윤종관 (SK Telecom UE팀) ,  조영삼 (SK Telecom UE팀) ,  이자영 ((주) 이노이즈 인터렉티브 기획팀) ,  조관희 ((주) 이노이즈 인터렉티브 UX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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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가 디지털 상품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면서 사용성 향상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일관성 있는 UI개발은 중요한 전략이다. 일관성 있는 UI 개발을 위해 기업은 UI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UI 가이드라인은 단순히 좋은 UI 설계만의 문제가 아니며 기업의 사업 전략을 반영해야 하고 기술적인 로드맵을 예상하여야 하며 독자들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끝으로 배포 이후의 원할한 운영의 문제까지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은 SK Telecom의 SK Telecom Standard User Interface Requirements 개발 사례를 통해 UI가이드라인 개발 시 고려하여야 하는 사항들에 대한 어떤 해결책을 내놓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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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신기술에 따른 변화를 UI에 능동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매우 정교한 가이드라인이 제약이 될 수 있다. SKT 표준 UI 가이드라인은 SKT의 전 서비스의 모든 영역의 UI를 담지 않고, SKT 서비스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기본 사용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즉, 단말과 서비스에서 UI를 구성하는 위젯과 스크린 레이아웃 등 세부 UI 모듈 단위에서부터 가이드를 제시하여 신규 기능과 서비스 개발 시 추가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 주체가 차별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SKT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제조사에서 관할하는 단말 UI가 있다. 단말은 각 제조사의 상품이기 때문에 각 제조사에서는 차별화된 UI 개발을 통한 상품력을 높이고자 한다. 단말 관련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UI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각 제조사에서는 이에 발맞추어 새로운 UI 개발에 힘쓰게 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UI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해결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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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KT 표준 가이드 라인 개발은 어떤 순으로 진행되었는가? SKT 표준 가이드 라인 개발은 현황파악, 기존 사례 벤치 마킹, 전략수립, UI 표준안 도출, 가이드 개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SKT UI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SKT의 상품 범위는 크게 제조사로부터 공급받는 단말과 SKT가 개발하고 단말에 탑재하는 Embedded Application, 고객이 구매하고 다운로드 받는 VM Application, WAP서비스 이렇게 4가지로 구분된다. SKT UI의 문제점은 SKT의 단말 안에 서로 다른 여러 스타일의 UI/GUI 가 난립하고 있다는 점이다.
표준 가이드 1.0과 2.0이 SKT UI의 문제점 해결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① 표준 가이드 1.0으로 진행된 단말 표준가이드와 표준가이드 2.0으로 진행된 서비스 가이드가 기본적으로 다른 가이드를 정의하고 있거나 서로 참조가 되지 않았다. ② 가이드가 텍스트 위주로 설명되어 있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③ 적용해야 하는 범위와 참고에 대한 범위가 불분명하여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④ 많은 내용이 나열되어 있으나 목차, 인덱스 등의 기본적인 보조수단이 미흡하여 전체적인 가이드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지 않고서는 원하는 항목을 찾고 참고하기가 매우 어렵다. ⑤ 가이드 작성 당시의 현황만을 담고 있어 발전하는 서비스와 기술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다. 배포 후 오래지 않아 새로운 방식의 UI가 도입되거나 가이드의 내용이 불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⑤ 가이드 작성 당시의 현황만을 담고 있어 발전하는 서비스와 기술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다. 배포 후 오래지 않아 새로운 방식의 UI가 도입되거나 가이드의 내용이 불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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