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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78 - 84
윤광호 (SK Telecom UE팀) , 윤종관 (SK Telecom UE팀) , 조영삼 (SK Telecom UE팀) , 이자영 ((주) 이노이즈 인터렉티브 기획팀) , 조관희 ((주) 이노이즈 인터렉티브 UX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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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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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표준 가이드 라인 개발은 어떤 순으로 진행되었는가? | SKT 표준 가이드 라인 개발은 현황파악, 기존 사례 벤치 마킹, 전략수립, UI 표준안 도출, 가이드 개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 |
SKT UI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SKT의 상품 범위는 크게 제조사로부터 공급받는 단말과 SKT가 개발하고 단말에 탑재하는 Embedded Application, 고객이 구매하고 다운로드 받는 VM Application, WAP서비스 이렇게 4가지로 구분된다. SKT UI의 문제점은 SKT의 단말 안에 서로 다른 여러 스타일의 UI/GUI 가 난립하고 있다는 점이다. | |
표준 가이드 1.0과 2.0이 SKT UI의 문제점 해결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 ① 표준 가이드 1.0으로 진행된 단말 표준가이드와 표준가이드 2.0으로 진행된 서비스 가이드가 기본적으로 다른 가이드를 정의하고 있거나 서로 참조가 되지 않았다. ② 가이드가 텍스트 위주로 설명되어 있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③ 적용해야 하는 범위와 참고에 대한 범위가 불분명하여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④ 많은 내용이 나열되어 있으나 목차, 인덱스 등의 기본적인 보조수단이 미흡하여 전체적인 가이드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지 않고서는 원하는 항목을 찾고 참고하기가 매우 어렵다. ⑤ 가이드 작성 당시의 현황만을 담고 있어 발전하는 서비스와 기술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다. 배포 후 오래지 않아 새로운 방식의 UI가 도입되거나 가이드의 내용이 불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⑤ 가이드 작성 당시의 현황만을 담고 있어 발전하는 서비스와 기술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다. 배포 후 오래지 않아 새로운 방식의 UI가 도입되거나 가이드의 내용이 불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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