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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테크놀로지의 설득 전략에 관한 연구 - 셀프 모니터링의 동기 유발 요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ersuasive Strategies of Persuasive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145 - 152  

한지연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진영호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효동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이경원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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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테크놀로지(persuasive technology)란 컴퓨터화된 다양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 양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상호작용 기술을 의미한다. 설득 테크놀로지는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미리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설계된다. 즉 어떠한 목적을 가진 설득 테크놀로지냐에 따라서 설득의 전략이 달라지는 것이다. 설득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요인들 중에서 어떤 것을 적절히 활용하느냐가 설득 전략의 기초가 된다. 설득 테크놀로지는 광고, 교육, 안전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식생활 및 다이어트에 관한 셀프 모니터링(self-monitoring) 설득 테크놀로지를 설계할 때 어떠한 설득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연구해 보았다. 다이어트를 위한 식생활 변화를 위해서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행동과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용자 동기 유발 전략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동기 유발을 위한 설득 전략으로 동료 압력(peer-pressure), 정보원의 공신력(information source public trust), 피드백(feedback) 방법을 다이어트 설득 테크놀로지에 적용 시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요인들을 적용한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유발 실험을 통해 각 요인들간의 설득의 정도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이어트, 금연 등의 생활패턴의 개선 이외에도 의료,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가 스스로를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동기화 시키는 컴퓨터화 된 기술을 개발하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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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설문은 나이, 직업, 키, 몸무게 등의 피험자의 기본정보와 평균 수면 시간, 규칙적인 식사 여부, 운동 여부 등 피험자의 라이프 스타일 생각에 관해 물었다. 또한 식습관 개선에 관한 필요성을 느끼는지, 다이어트 경험 등에 관해서도 물었다.
  • 반대로 수행 결과의 피드백에 계속적으로 부정적인 것만 주어질 때 다시 분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동기 유발에 좋지 못하는 영향을 미친다. 수행이 잘못되어있다는 피드백만 계속적으로 주어지면 목표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설득 테크놀로지에서는 피드백을 주는 방법에 따라서 설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자는 동기유발의 요인들을 셀프 모니터링 설득 테크놀로지에 적용시켰을 때 그 효용성을 검증해보고자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에서 설득하고자 하는 점은 식생활 개선과 다이어트로 정했고, 피험자는 다이어트와 식생활에 관심이 있는 20대 여성으로 40명으로 구성하였다.
  • 이 연구에서 자발적인 행동과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인 셀프 모니터링 설득테크놀로지의 전략에 대해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 [1] 사람들은 활동으로부터 만족을 느끼며, 만족 자체가 보상으로 작용하여 계속해서 활동을 추구하도록 동기화 된다. 이 연구에서는 셀프 모니터링 설득 테크놀로지에서 동기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들의 효용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동료의 압력이 있을 경우 설득 효과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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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득 테크놀로지의 많은 분야들 중에서도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어떤 것이 주목받고 있는가? 설득 테크놀로지의 많은 분야들 중에서도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셀프 모니터링(self-monitoring)이 주목받고 있다. 셀프 모니터링은 자신이 스스로를 조절 하면서 태도나 행동을 조절하게 함으로써 목표나 결과를 완수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설득의 도구로써 테크놀로지는 어느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가? 설득의 도구로써 테크놀로지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전자상거래가 크게 성장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거나 웹사이트들은 물건을 구입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하고 있다. 두 번째로 많이 쓰이고 있는 분야는 건강 분야이다.
설득 테크놀로지란? 설득 테크놀로지(persuasive technology)란 컴퓨터화된 다양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 양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상호작용 기술을 의미한다. 설득 테크놀로지는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미리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설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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