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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651 - 655
장유원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도영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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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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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와 기존 온라인 RPG 게임의 차이점은? | 기존의 온라인 RPG 게임에서는 캐릭터를 꾸미는 데 정해진 색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카툰 렌더링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RPG 게임 마비노기는 게임이용자들이 자신들의 기호에 맞게 색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염색시스템이다. 게임이용자들은 염색 시 색상표를 통해서 의복아이템 색을 자기가 원하는 데로 자유롭게 선택하고 바꿀 수 있다. | |
마비노기에서 아이템 색의 가격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둘째, 같은 아이템이라도 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마비노기에서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색이 게임 내 시간을 기준으로 하루에 한 번씩 랜덤하게 변화한다. 리얼블랙, 리얼레드, 리얼화이트 계열의 아이템이 판매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아이템은 게임이용자들간 거래 시 같은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상점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된다. | |
사이버 공간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 지금까지 사이버 공간에서 새로운 나를 만들고 표현하기 위한 자아표현의 중요한 수단으로는 아바타가 활용되어 왔다. 사이버 공간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동기를 살펴 보면 대리만족, 동경하는 대상과의 동일시, 재미 추구, 일탈 행동, 새로운 경험, 자기 과시로 구분할 수 있다[1]. 사람들은 아바타 사용 동기에 따라 표현하고 싶은 아바타 이미지를 다르게 선택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을 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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