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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성 평가척도를 이용한 권역공동제작 프로그램의 성과평가 연구
A Study on Assessing the Achievement of Regional Co-producted Television Programmes Using the Locality Measurement Index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705 - 713  

이부형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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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역방송은 방송의 공익성 강화를 위한 방송프로그램의 '지역성 구현'과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방송시장의 확대'라는 두 가지 지역방송 발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정책실천의 하나로서 인접한 방송권역의 지역방송사(국)들 간에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에 있어서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나가는 권역화의 과정이 있다. 그러나 그 결과물인 권역공동제작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면 그리고 사업면의 평가 및 검증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방송 간의 제작 편성교류를 통해 제작된 방송프로그램들이 내용면에서 얼마나 이상적인 지역성을 구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사업면에서 얼마나 지역시청자에게 소구력이 있는지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 평가의 도구로써는 지역 텔레비전 프로그램 별 지역성 지수와 사업성 지수인 방송시청률을 이용한다. 다양한 지역방송프로그램이 얼마나, 어느 정도 지역성과 방송시청률을 담보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하나의 평가척도를 제시하고 그에 따라 각 프로그램의 지역성 정도를 구체화하고자 한다. 지역방송의 권역화 과정에서 '이상적인 지역성'의 구현과 '사업적인 안정'의 실현은 상호배타적인 실천과제가 아니라 동시에 균형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중요한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권역화 과정에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방송프로그램들을 이 두 기준에 맞추어 평가하는 것은 지역방송의 공적 가치와 사업적 토대를 동시에 고려해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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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논문구성 본 연구의 목표는 지역방송 발전정책의 하나인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 및 시청률 향상을 위한 현실적 실천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전개 하고 있는가를 부산지역의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는데 있다.
  • 연구문제 지역공익성 강화를 위한 이상적인 지역성의 구현과 규모의 경제 달성을 위한 지역방송시 장의 확대라는 지역방송 발전정책에 따라, 정책실천의 하나로서 인접지역간의 권역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권역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적ㆍ사업적 성과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바, 본 연구에서는 그것이 내용면에서 얼마나 지역성을 구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사업성과면에서 얼마나 시청자 소구력이 있는 지에 대한 평가를 시도해본다.
  • 그리고 방송프로그램 내용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2가지 기본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강명현 외 (2003)는 지역방송이 주최하고 방송하는 ‘문화공연 행사’에 대하여 참가자 또는 非참가자의 입장에서 평가할 때, 그 행사내용의 ‘양(quantity)’과 ‘질 (quality)’이라는 두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
  •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권역화의 한 사례인 부산지역3사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그리고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평가대상으로, 지역시청자 (부산지역 대학생)를 평가주체로 하는 조사연구를 실시한다. 그 내용면에서의 평가를 위해 지역성 지수를 이용하고, 사업성과면에서의 평가를 위해 사업성 지수(지역시청률)을 이용한다.
  • 다시 말해, 권역공동제작 프로그램이 ‘이상적인 지역 성’을 잘 구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역시청률’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이 두 결과를 종합한 ‘지역성 평가척도’로써 권역공동제작 시스템의 도입이 지역방송의 발전정책으로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방송의 권역화, 즉 권역 공동으로 제작된 프로그램들이 지역에서 얼마나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프로그램의 내용면에서 얼마나 지역방송의 이념지향 - ‘이상적인 지역성’을 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사업성과면에서 얼마나 지역 시청자 -‘지역시청률’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이것만으로는 방송프로그램들 간의 지역성 지수와 사업성 지수의 상대적인 비교평가가 어렵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역성 지수와 사업성 지수의 기준을 확장하였다.
  • 다음으로, 프로그램 유형(보도, 교양, 오락)과 제작 시스템 유형(독자제작, 권역공동제작, 네트워크공동 제작, 타지역제작)도 적절히 고려하였다. 방송프로그 램의 평가결과가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서 좌우되 는지도 함께 알아보기 위하여 각 유형별로 방송프로 그램들을 적절히 선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이 제작시스템별 지역방송프로그램의 비교이기 때문에 제작시스템 유형은 당연히 고려되어야 할 조건 이다.
  • 본 연구에는 이상의 분류를 참고하여, 이전의 독자 시스템에서 제작된 프로그램들과 권역공동시스템에서 제작된 프로그램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지역방송 권역화의 기대성과를 지역성과 사업성 측면에서 평가해본다.
  • 이러한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을 검증함으로써, 권역화의 정책방향인 권역공동제작이 프로그램의 지역성 제고와 시청률 향상이라는 목표에 얼마만큼 기여 하는지를 고찰해볼 수 있다.
  • 현재의 지역방송 권역화는 공동제작 시스템을 기반 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방송은 시청자상품과 방송상품의 생산ㆍ판매에 있어서 시장의 확대 및규모의 경제를 달성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 지역방송 권역화의 목표인 방송프로그램의 내용품질의 향상과 사업성과의 기대를 달성하고 있는가를 연구가설의 검증을 통해 살펴보았다.
  • 지역방송 권역화의 정책목표인 내용품질의 향상과 사업기대성과의 달성을 실현하고 있는가를 다음의 연구가설로서 검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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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지역방송이 추진하는 것은? 우리나라 지역방송은 방송의 공익성 강화를 위한 방송프로그램의 '지역성 구현'과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방송시장의 확대'라는 두 가지 지역방송 발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정책실천의 하나로서 인접한 방송권역의 지역방송사(국)들 간에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에 있어서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나가는 권역화의 과정이 있다.
우리나라 지상파 지역방송은 어느 길에 들어서 있는가? 지금의 우리나라 지상파 지역방송 1)들은 ‘방송권역화’의 길에 들어서 있다. 인접권역 2)의 지역방송들은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에 있어서의 상호 협력과 교류라는 방송권 역화의 실천을 통하여 새로운 지역방송의 위상을 세우려고 한다.
지역시청률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다음으로, 지역시청률 또한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다시 구분한다. 앞서 살펴 본 부산지역의 시청률 자료를 평균 5% 이상인 경우, 4~5%인 경우, 4% 미만인 경우의 프로그램들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안정적인 시청률을 나타내는 기준이 평균 5%이상이라는본 연구의 가정에는 변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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