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민방의 생존전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개발원
연구책임자 윤재식
참여연구자 윤석년 , 강함수 , 정희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8-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방송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61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의 중심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지역민방의 기본 성격을 현재의 지역성을 강조하는 공영방송적 성격에서 철저한 경쟁논리의 방송으로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됨. 이를 통해 현재 방송정책의 규제 제도를 새로운 틀로 제시하고 지역민방의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한 근거를 만들고자 함.
둘째는 서울방송의 중계소 역할정도로 전락하고 있는 지역민방의 정체성 확립 방안을 검토.
셋째, 지역민방과 타매체와의 관계, IMF 관리체제하에서의 1?2차 지역민방간 경영현황 및 경영성과 변동상황 , 광고수익 및 광고시장 현황, 프로그램 편성 현황등의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3
  • 요약 ...5
  • 목차 ...13
  • 표목차 ...19
  • 그림목차 ...21
  • Ⅰ. 서 론 ...22
  • Ⅱ. 지역 미디어 현황 ...26
  • 1. 지역방송, 케이블TV, 위성방송과 지역민방과의 관계 ...26
  • 1) 지역민방과 지역방송사(KBS, MBC) ...26
  • 2) 지역민방과 케이블TV ...30
  • 3) 지역민방과 중계유선 ...33
  • 4) 지역민방과 위성방송 ...34
  • 5) 소 결 ...36
  • 2. 지역 광고 시장의 변화 ...37
  • 1) 광고 현황 ...37
  • 2) 지역 광고시장 변화 ...42
  • (1) 지역광고시장의 규모 ...42
  • (2) 지역광고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 (3) 지역방송의 광고판매 현황 ...46
  • 3) 소 결 ...49
  • Ⅲ. 4개 지역민방의 현황 및 경영성과 분석 ...51
  • 1. 수익.지출 구조 분석 ...53
  • 2. 경영구조의 효율성 분석 ...56
  • 1) 4개 지역민방사의 인력구조 분석 ...57
  • (1) 각 지역민방의 전체 인력 구조 변동 현황 ...57
  • (2) 제작직 인력과 프로그램 편성시간 현황 ...59
  • 2) 매출액의 성과 분석 ...60
  • 3) 광고수익의 성과 분석 ...61
  • 4) 재무제표 분석 ...62
  • (1) IMF 전후의 안정성 분석 ...63
  • (2) IMF 전후의 수익성 분석 ...64
  • (3) IMF 전후의 활동성 및 성장성 분석 ...66
  • 3. 소 결 ...68
  • Ⅳ. 지역민방 편성 분석 ...71
  • 1. 시기별 편성 현황 ...71
  • 1) 지역민방들의 연동별 편성율 ...71
  • 2) IMF 관리체제 이후 편성 현황 ...73
  • 3) IMF 이전 / 이후 평균 편성율 ...74
  • 2. 방송사별 자체 편성 추이 변화 ...75
  • 1) 부산방송의 자체 편성 추이 변화 ...75
  • 2) 광주방송의 자체 편성 추이 변화 ...76
  • 3) 울산방송의 자체 편성 추이 변화 ...77
  • 3. 지역민방사들의 프로그램 편성 변화 ...77
  • 1) 프로그램 부문별 편성 구성 ...77
  • 2) 자체제작/외주 구입 프로그램 편성 ...79
  • 3) 지역민방사들의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81
  • 4. 소 결 ...84
  • Ⅴ. 지역민방 전문가 심층 인터뷰 ...86
  • 1. 광주방송 ...86
  • 1) 경영적 측면 ...86
  • (1) IMF이후 경영상의 변화 ...86
  • (2) 광고수입과 한국방송광고공사와의 관계 ...87
  • (3) 대응전략 ...87
  • (4) 정책적 요구 ...88
  • 2) 편성적 측면 ...88
  • (1) IMF 이후 편성변화 ...88
  • (2) 앞으로의 편성방향 ...89
  • (3) 정책적 요구 ...89
  • 2. 울산방송 ...89
  • 1) 경영적 측면 ...89
  • (1) IMF 이후 경영상의 변화 ...89
  • (2) 광고수입과 한국방송광고공사 와의 관계 ...90
  • (3) 대응전략 ...90
  • (4) 정책적 요구 ...91
  • 2) 편성적 측면 ...91
  • (1) IMF 이후 편성변화 ...91
  • (2) 앞으로의 편성방향 ...92
  • (3) 정책적 요구 ...92
  • 3. 부산방송 ...92
  • 1) 경영적 측면 ...92
  • (1) IMF 이후 경영 변화 ...92
  • (2) 광고수입과 한국방송광고공사와 관계 ...93
  • (3) 대응전략 ...93
  • ① 증자 문제 ...93
  • ② 인력 구조 재편 ...94
  • ③ 기술 투자 ...94
  • ④ 광고 및 사업의 다각화 ...94
  • ⑤ 지역방송으로서의 위상 차별화 ...94
  • (4) 정책적 요구 ...95
  • ① 방송권역 확대 ...95
  • ② TV 상품전프로그램 허용 ...96
  • 2) 편성적 측면 ...96
  • (1) IMF이후 변화 ...96
  • (2) 앞으로의 방향 ...97
  • 4. 인천방송 ...97
  • 1) 경영적 측면 ...97
  • (1) IMF이후 경영변화 ...97
  • (2) 광고 수입과 한국방송광고공사와의 관계 ...98
  • (3) 대응전략 ...98
  • ① 증자 문제 ...98
  • ② 인력 구조 재편 ...98
  • ③ 광고 및 사업의 다각화 ...99
  • (4) 정책적 요구 ...99
  • ① 방송권역 확대 ...99
  • ② TV 상품전 프로그램 허용 ...100
  • 2) 편성적 측면 ...100
  • (1) IMF이후 변화 ...100
  • (2) 대안 ...101
  • Ⅵ. 일본 지역민방 사례분석 ...102
  • 1. 일본 지역민방의 현황 ...102
  • 1) 네트워크 구조 ...102
  • 2) 네트워크의 형성 ...104
  • 2. 일본민방산업의 규모와 특징 ...105
  • 1) 일본민방의 산업규모 ...105
  • 2) 일본 민방산업의 특징 ...107
  • (1) 시청자와 광고주 ...107
  • (2) 방송산업내의 경쟁 상황 ...107
  • (3) 일본 민방산업의 특징 ...108
  • 2. 일본 민방 경영 현황 ...108
  • 1) 일본 민방의 경영규모 ...109
  • (1) 자본금 ...109
  • (2) 종업원수 ...110
  • 2) 일본 민방의 경영 현황 ...111
  • (1) 수익 현황 ...111
  • (2) 수익 추이 ...113
  • (3) 수지구성 ...114
  • 3) 재무제표 현황과 동향 ...115
  • 4) 경영의 다각화 ...116
  • 4. 일본 지역민방의 과제 ...118
  • 1) 다매체.다채널화의 대응 ...118
  • (1) 수입면에서의 과제 ...119
  • (2) 프로그램 제작의 문제 ...120
  • (3) 프로그램 조달가격, 방송권료 상승의 문제 ...122
  • (4) 저작권의 문제 : 방송 소프트의 이차적 이용 ...123
  • 2) 지상파 디지털화에 대한 대응 ...123
  • 3) 경영시스템의 재구축 ...126
  • (1) 비용(Cost) 관리의 문제 ...127
  • (2) 인건비 문제 ...128
  • 5. 일본 지역민방사들의 협력.생존전략 사례 ...131
  • 1) 텔레비전 ...131
  • (1) 서일본지역 Block Network ...131
  • (2) 북해도 삿포르시의 북해도 TV ...131
  • (3) 가나가와 TV의 수퍼스테이션 전략 ...132
  • (4) 시고꾸 마쯔아먀 지역의 민방간 협력 ...132
  • (5) 도쿄 MXTV의 전략 ...132
  • 2) 라디오 ...133
  • (1) 라디오방송사들의 공동행사개최 ...133
  • (2) 야마가타의 지역 FM-라디오 몬스터 ...133
  • (3) AM라디오 오끼나와의 전국방송 ...134
  • 3) CATV ...134
  • (1) 오까야마현이 玉島TV放送 ...134
  • (2) 효고현 타끼노 CATV ...134
  • Ⅶ. 지역민방의 과제와 정책방향 ...135
  • 1. 지역민방의 허가 및 존재 이유 ...135
  • 1) 지역민방의 내부과제 ...136
  • 2) 지역민방의 선택 방향 ...138
  • 3) 지역민방의 구조적 과제 ...139
  • 4) 지역민방에 대한 정책방향 ...142
  • 5) 지역민방 정책의 단계적 방향 ...147
  • 6) 지역민방의 적정 모델 ...149
  • Ⅶ. 결 론 ...153
  • 참고문헌 ...15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