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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중독의 최소화를 위한 인체리듬의 적용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
< A study on Game design with minimized game addiction by application of Bio rhythm >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597 - 601  

김두범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조옥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김형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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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장 규모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 하고 있고 게임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유저층도 넓어지고 있다. 그로 인한 새로운 하나의 여가문화가 생겼으며, 미디어 산업의 고부가 가치 창출을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재미로써의 기능과 그에 따른 병폐가 고부가가치 게임산업의 많은 부작용으로 대두되며, 최근 사회의 이슈가 되여 게임 중독성이 날로 심각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 개발업체와 판매자 입장에선 유저들의 게임중독은 오히려 이득이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될 것이다.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해서는 대책이 필요한데 불행히도 게임에 중독 되는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다. 또한 현재 게임 개발자들에게 이러한 인식과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고, 뒤늦게 나온 대책으로 청소년 PC방 출입을 아침9시부터 밤 10시까지로 제한한 사례도 있지만 현 실정에 큰 영향은 주지 못하고 있다. 게임 중독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법적인 제제가 필요하며, 게임 디자인에 시작에서부터 중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중독성을 방지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상에서의 자신의 얼굴 ID나 캐릭터에 인체의 리듬을 적용하여 ID나 캐릭터도 쉬어야 한다는 개념을 심는 대안 시스템을 제작한다면 지금 까지 보아왔던 게임 속의 등장 캐릭터를 단순한 그래픽이 아닌 자신과 같은 인격체로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의 몰입과 중독에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 나온 결과를 근거로 인간에게 이로운 게임을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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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중독의 대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즐기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게임중독이 심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등 정신적으로 피폐해지며 신체적으로는 디스크나 혈전이 생기고 드물지만 죽음으로까지 이르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 가지는 상업적인 의미를 잃지 않는 한도 내 에서 게임중독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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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은 어떻게 나뉘는가?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인터넷 중독은 통신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중 가장 중독성이 강한 것이 게임중독이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인터넷 중독은 통신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중 가장 중독성이 강한 것이 게임중독이다.
국내 게임중 돌연사의 사례는? 2005 년 1 월 경남 사천시 이모씨 <90 시간 온라인 게임 중 사망> 2005 년 3 월 대구 이모씨 <온라인게임 후 심장마비로 사망> 2005 년 5 월 경기도 조모씨 <온라인게임 강제퇴출 후 투신자살> 2005 년 8 월 대구 북구 이모씨 <50 시간 온라인게임 중 사망> 2005 년 9 월 부산 해운대구 김모군 <온라인게임후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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