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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유아 교육 기관과 연계한 어린이의 참여적 디자인 방법
Case Study: Children's Participatory Design associated with the Kindergarte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246 - 251  

박현미 ((주)삼성전자) ,  최승억 ((주)삼성전자) ,  진영규 ((주)삼성전자) ,  조수호 ((주)삼성전자) ,  박상현 ((주)삼성전자) ,  우주경 ((주)삼성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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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적 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자 자신이 디자인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반영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는 만 3~5 세의 미취학 아동을 참여 디자인의 사용자 대상으로 하였으나, 이 연령대의 어린이는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확히 전달하기 어려우므로 전통적인 참여적 디자인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사례를 통하여 실제 어린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참여적 디자인 방법을 소개한다. 실제 유치원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진행하였으며 현직 유치원 교사가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에 참여하였다.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검증하는 단계와 프로토타입의 파일럿 테스트 단계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였으며, 그들의 반응과 의견이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다. 본 연구는, 어린이 제품의 디자인을 위해 실제 어린이 교육 기관과 연계한 새로운 형태의 참여적 디자인 방법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사례를 보여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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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ruin 은 아이들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디자인 하기 위해 디자인 프로세스에 아이들을 포함시키는 방법(Cooperative Inquiry)을 개발했다. 디자인 전반적인 과정에 어린이를 참여시키고 그들과 함께 메모하고 토론하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다자인 파트너로서 아이들은 초기 아이디어 개발과 브레인스토밍의 시작인 초기단계부터 포함시켜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 어린이를 위한 Interactive TV [KidsTV]” 1 과제의 디자인 방법에 관한 것이다. 해당 과제는 기존의 수동적이고 유해한 TV 가 아닌 능동적이고 안전하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린이용 TV 를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어린이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는 참여적 디자인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 워킹 프로토타입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과 의견을 듣기 위해 연계한 유치원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는 제작된 새로운 형태의 Interactive TV 를 아이들이 얼마나 빠르고 쉽게 사용하고 익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른 문제점들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과제의 디자인 방법에 관한 것이다. 해당 과제는 기존의 수동적이고 유해한 TV 가 아닌 능동적이고 안전하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린이용 TV 를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어린이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는 참여적 디자인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새로운 기능을 예상보다 쉽게 찾아 낸다.
  •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 추상화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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