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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컨텐츠를 위한 향상된 동작 인식 리모트 컨트롤러
Improved Motion-Recognizing Remote Controller for Realistic Content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396 - 401  

박건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통합과정) ,  김상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임성훈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통합과정)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승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어홍준 (KT 미래기술연구소 USN 연구담당) ,  조선영 (KT 미래기술연구소 USN 연구담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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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컨텐츠를 위한 리모트 컨트롤러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 개선점을 살펴본다. 보이스코일 모터와 진동 모터를 모두 사용한 진동 촉감 제공 방법을 제시하며, 마커의 크기 및 카메라 파라미터 최적화를 통한 위치 추적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세그멘테이션 및 비전 데이터 추가를 통한 동작 인식의 개선점을 살펴본다. 또한, 제시된 컨트롤러의 실감형 컨텐츠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improvements made on hardware and software of the remote controller for realistic contents. The controller can provide vibrotactile feedback which uses both of a voice-coil actuator and a vibration motor. A vision tracking system for the 3D position of the controller is opt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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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속도 기반 동작인식, 비전 기반 동작인식, 가속도 비전 융합형 동작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0 부터 9 까지 10 개의 숫자를 쓰는 동작으로 4 명의 피험자로부터 각 동작당 25 개의 샘플을 얻었으며, 3 명의 75 개 샘플로 동작모델을 학습하고 나머지 1 명의 25 샘플로 테스트를 하였다.
  • 또한 마커의 인식에 있어서도 개선점을 추가했다. 기존의 방법은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의 마커 위치 사이의 시간적인 연관성만을 가지고 마커를 추적하게 되는데, 이 경우 마커가 완전히 사라졌다가 다른 위치에서 등장하게 되면 마커의 순서를 제대로 지정하지 못하여 잘못된 추적을 할 가능성이 크다.
  • 또한 보이스 코일 모터를 동작시킬 수 있어 세밀한 진동의 제공이 가능했다.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성능 및 진동 파형 생성 시스템을 향상시켜 전압 분해능 향상 및 진동 모터와 보이스코일 모터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길이가 긴 동작의 경우 동작이 완료되기 이전에 인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가속도 데이터에 비전 데이터를 추가하여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인식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 본 연구팀은 실감형 컨텐츠 제어에 적합한 모바일 컨트롤러를 연구하고 있으며, 6 자유도의 위치 추적 기능과 보이스 코일 진동자를 이용한 다양한 진동감을 제공하는 컨트롤러를 제안한 바 있다[3]. 본 논문에서는 이전에 제안된 컨트롤러에 비해 변경되거나 향상된 진동 피드백 시스템과 비전 추적 시스템, 그리고 동작 인식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테스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감형 컨텐츠에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 최근 닌텐도 사는 비전 및 가속도 추적을 이용한 범용 게임 컨트롤러를 선보였지만 컨트롤러의 6 자유도 위치추적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며 여전히 진동모터를 통한 진동감을 제공하고 있었다[2]. 본 연구팀은 실감형 컨텐츠 제어에 적합한 모바일 컨트롤러를 연구하고 있으며, 6 자유도의 위치 추적 기능과 보이스 코일 진동자를 이용한 다양한 진동감을 제공하는 컨트롤러를 제안한 바 있다[3]. 본 논문에서는 이전에 제안된 컨트롤러에 비해 변경되거나 향상된 진동 피드백 시스템과 비전 추적 시스템, 그리고 동작 인식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테스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감형 컨텐츠에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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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 모터의 장점은? 한편, 리모트 컨트롤러에 진동감을 주려는 시도는 오래부터 있어 왔지만 대부분 진동모터를 진동자로 이용하였다. 진동 모터는 간단한 구조로 큰 진동을 낼 수 있고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진동 크기와 진동 주기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진동을 주지 못했다. 반면 보이스 코일 모터의 경우 솔레노이드의 원리를 이용하여 진동 주파수 및 진동의 크기를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진동을 제공하기에 적합한 진동 모터이다.
진동 모터의 단점은? 한편, 리모트 컨트롤러에 진동감을 주려는 시도는 오래부터 있어 왔지만 대부분 진동모터를 진동자로 이용하였다. 진동 모터는 간단한 구조로 큰 진동을 낼 수 있고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진동 크기와 진동 주기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진동을 주지 못했다. 반면 보이스 코일 모터의 경우 솔레노이드의 원리를 이용하여 진동 주파수 및 진동의 크기를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진동을 제공하기에 적합한 진동 모터이다.
컨텐츠를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러로써 제시된 PDA 폰의 카메라를 이용한 비전 시스템이나 비전 마커를 이용한 검 형상의 컨트롤러는 어떤 제한이 있는가? 이러한 컨트롤러들은 기존의 컨트롤러가 가지고 있던 제한된 자유도로 인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사용자의 동작을 입력 정보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컨트롤러들은 특정 컨텐츠에만 사용 가능한 제한적인 성격이 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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