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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캐릭터를 위한 인공감정
Artificial Emotion for Interactive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8년도 제39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6권 2호, 2009 Jan. 08, 2009년, pp.159 - 162  

박준형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함준석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정찬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여지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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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가 발전하는 이유 중 사람의 감정을 충족시키려는 욕구는 움직이지 않은 캐릭터에게 반영되어 인터랙티브 캐릭터로 발전되었고 현재 인터랙티브 캐릭터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 최근에는 기존의 인터랙티브 캐릭터인 타마고치와 포스트 팻의 장점을 가져온 휴대용 게임기기인 NDSL의 게임 '닌텐독스'가 등장했다. '닌텐독스'는 터치스크린, 마이크와 같은 체감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에게 친근한 강아지라는 캐릭터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캐릭터를 애완동물과 비슷하게 느끼고 감정을 교류하게끔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랙티브 캐릭터들이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기존의 인공지능으로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공감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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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인공지능만으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캐릭터의 감정을 정의 할 수 있는 인공감정을 인터랙티브 캐릭터인 닌텐독스'에 맞게 변형시켜 제안한다.
  • 인공지능만 사용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닌텐독스 강아지 캐릭터의 감정을 생성하고 플레이어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인공감정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캐릭터마다 각자의 개성을 표현 할 수 있게 되었고, 플레이어가 캐릭터에계 쉽게 감정이입 되는 것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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