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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AE를 위한 인공감정을 탑재한 캐릭터간 정서의 교류
Transaction of emotion along Characters having Artificial Emotion for GameA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숭실대학교
Soongsi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4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34238
과제고유번호 1345170627
사업명 일반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4-01-1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4238

초록

본 연구는 게임AI 기술과 심리학 기반의 인공감정 모델을 융합시켜 게임 내의 정서를 교류하는 게임AE를 개발한다. 이는 게임내의 감정자극에 반응하여 캐릭터가 인공감정을 생성하고, 성격이론에 따른 교류분석기법을 기반으로 생성된 인공감정이 캐릭터 간에 교류되게 한다.
게임내의 캐릭터가 감정을 갖기 위한 인공감정 모델을 설계하고 정서지능의 5요소를 이용하여 캐릭터사이에 감전전염이 일어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게임내의 캐릭터가 감정을 가지도록 하는 게임AE를 설계하는 부분과 감정을 가진 캐릭터끼리 서로의 감정을 상대방 캐릭터에게 전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 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9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0
  • Ⅲ. 연구성과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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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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