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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한계를 고려한 IPM타입 영구자석 전동기 Bridge부 구조 해석 방법
A method to analyze the strength of bridge in IPM type permanent magnet motor considering the effect of mechanical fatigue characteristic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999 - 1000  

강경호 (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유석진 (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안효철 (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김지현 (POSCO 기술연구소)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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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을 삽입하는 IPM(Interior Permanent Magnet : 이하 IPM) 방식의 동기전동기 설계에서 브리지의 형상 결정은 기계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고 출력 요구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해 구조해석과 자기회로 해석을 병행하여 검토하는 것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IPM타입 동기전동기를 대상으로 회전자 원심력이 정적상태로 인가되는 정하중 조건과 속도변화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동하중 조건일 경우를 구분하여 설계 여유를 분석하였으며, 영구자석의 접착여부에 따라 브리지에 발생하는 응력 분포의 차이를 해석하였다. 또한, 동하중 상태에서 재료의 응력-피로 특성을 통해 피로 한계 조건을 설계단계에서 예측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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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전자의 자석에서 발생되는 누설을 줄이기 위해서는 브리지 두께를 줄이는 것이 유리하나, 충분한 강도를 가지지 못할 경우 내구 시험 시 브리지 부분이 파손되는 사례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원심력이 일정하게 작용되는 정 하중 경우와 시간에 따라 일정하게 주기적으로 적용되는 동하중 조건에 대하여 강판의 항복강도 및 피로특성을 고려함으로써 설계된 전동기의 브리지 두께가 적합한지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회전자에 삽입된 자석의 접착성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상태를 비교하여 실제 시험 시 발생 가능한 최악조건에서의 브리지 강도를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툴로 비교 해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매입형 3상 동기 전동기를 고속영역에서 운전시킬 때 브리지 및 센터포스트부에 집중되는 응력을 해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에 연구된 회전자 철심만 해석대상으로 고려한 방법으로는 내구 시험 및 실제 운용 시 영구자석 접착불량으로 인한 최악조건을 고려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전기강판을 포함한 금속 재료에 반복적인 하중에 적용될 때는 재료가 가진 피로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2]. 피로해석을 위해 적용되는 몇 가지 방법 중, 본 논문에서는 재료의 거동이 탄성한도 내에서만 고려된다고 가정하고 응력-수명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전기강판및 영구자석의 S-N(Stress-No.of Cycle) 커브는 입수가 어려워 ASME의 표준 Carbon Steel의 기본 커브를 이용하였으며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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