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형 주탑 3차원 보도현수교의 설계
The design of V shape with 3 dimensional suspension foot bridg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214 - 217  

신상훈 ((주)케이블브릿지) ,  고영곤 ((주)케이블브릿지) ,  이의택 ((주)케이블브릿지) ,  서용교 ((주)케이블브릿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두가현수교는 2010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해 유실된 교량을 복구하기 위한 과업으로서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중앙 경간장을 증가시켜 통수단면적을 추가확보하고, 교량 여유고를 상향시켜 수해에 대비한 견고한 교량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보행자의 통행을 위한 보도육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의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중앙경간 125m의 V형 주탑 3차원 보도현수교로 설계하였다. 보강거더는 H-Beam을 이용하여 자재 수급 및 취급이 용이하며 강재 바닥판을 적용하여 보다 경량화된 보강거더를 적용함으로써 주케이블의 장력 감소에도 기여하도록 하였으며, 행어정착을 위한 별도의 정착거더를 채택한 ${\pi}$형식을 채택하여 풍동실험을 통해 내풍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주케이블 및 행어는 미관, 구조적 안정성, 유지관리성 및 가설의 용이함을 고려하여 PE를 피복한 PWS케이블을 선정하였다. 경관을 고려한 V형 주탑을 이용한 3차원 케이블을 채택하여 지역의 상징물을 표현하였으며 기초의 규모를 최소화 하였다. 또한 H형 및 A형 주탑과의 비교를 통해 V형 주탑 교량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이를 통해 여러가닥의 케이블을 가설해야 하는 기존 교량의 단점을 보완하고, 케이블 제작 및 수입업체의 경쟁을 통해 구매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표1) 행어 가설시에는 주케이블의 HDPE피복을 제작 공장에서 제거한 후 밴드를 체결하고 Sealing하여 마감하도록 하였다. 행어소켓정착구는 Double Outside-Rotation Ears Socket형식으로 3차원 현수교에서 발생되는 횡방향 꺽임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각꺽임 완화장치가 하단부 소켓 내부에 설치되는 형태이다.
  • V형 주탑 3차원 케이블 현수교와 비교하기 위해 A형 주탑 3차원 케이블 현수교와 H형 주탑 2차원 케이블 현수교를 모델링 하여 교량의 결과 특성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표2)
  • 국내 최장 보강거더 보도현수교인 두가현수교는 국내 최초로 V형주탑 3차원 케이블을 적용하였고, 신기술 고기능성 π형 보강거더를 채택하여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교량미를 확보함은 물론 구조적인 안정성 및 효율성과 경제성을 함께 도모한 신개념 보도현수교로 설계하였다.
  • 두가현수교는 전라남도 곡성군 송정리와 두가리를 연결하는 보도교로서, 곡성군을 대표하는 상징성과 기념성 등이 창의적으로 표현된 교량으로 설계하였다. 곡성관광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는 교량으로써 관광객의 편의와 지역의 상징물로서의 관광자원화를 도모하고, 보행현수교로서의 구조적 안정성, 시공성 및 경제성,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제반여건 및 제한사항을 충분히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였다.
  • 두가현수교의 교량형식은 현상공모 과업지시서의 내용상 기존 교량과 같은 형식의 현수교로 계획되도록 규정되어 기존교량과 동일한 현수교 형식을 채택하였다. 하지만, 기존교량과 비슷한 형상(H형 주탑)으로는 곡성군의 관광자원으로서의 상징성을 표현하기에 부족하고, 국내에 적용된 대부분의 3차원형태의 현수교는 A형 주탑으로 계획되어 보행자의 개방감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운 형식이다.
  • 또한 보행자 하중에 의한 두가현수교의 수직 및 수평방향 진동사용성을 Eurocode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극한 상황을 제외하고 보도교의 통행량을 4등급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면 수직 고유진동수는 위험범위 밖에 존재하므로 진동사용성을 평가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케이블 및 행어는 외관이 미려하고 도장 및 별도의 유지관리가 불필요한 PE피복 PWS케이블로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여러가닥의 케이블을 가설해야 하는 기존 교량의 단점을 보완하고, 케이블 제작 및 수입업체의 경쟁을 통해 구매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표1) 행어 가설시에는 주케이블의 HDPE피복을 제작 공장에서 제거한 후 밴드를 체결하고 Sealing하여 마감하도록 하였다.
  • 지반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시점측 앵커리지는 중력식 앵커리지를 적용하였고, 종점측 앵커리지는 군도7호선을 횡단하는 Box형 교량과 일체로 계획하여 지지면적을 증가시키고 보행자의 동선을 고려한 접속경사로를 설치하여 공간활용성을 극대화 하였다. 이에 따라 Photo zone등의 문화공간을 창출하였으며, 비상시 차량통행공간을 확보하여 보도교의 역할 이외에 교량의 추가적인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5)
  • 주거더와 바닥판을 모두 강재로 용접하여 제작하였으며, 행어정착부에 별도의 거더로 일체화한 π형 보강거더를 채택하여 강성을 증가시켰다.
  • 주변 지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V형 주탑을 적용, 국내 최초의 V형 주탑 3차원 현수교 형식을 선정하였으며, 중앙경간을 국내 최대인 125m로 확보하여 곡성군의 Land-Mark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하였다. 또한 관광객들의 원활한 보행을 위해 순 폭원을 3.
  • 주케이블 및 행어는 외관이 미려하고 도장 및 별도의 유지관리가 불필요한 PE피복 PWS케이블로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여러가닥의 케이블을 가설해야 하는 기존 교량의 단점을 보완하고, 케이블 제작 및 수입업체의 경쟁을 통해 구매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 지반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시점측 앵커리지는 중력식 앵커리지를 적용하였고, 종점측 앵커리지는 군도7호선을 횡단하는 Box형 교량과 일체로 계획하여 지지면적을 증가시키고 보행자의 동선을 고려한 접속경사로를 설치하여 공간활용성을 극대화 하였다. 이에 따라 Photo zone등의 문화공간을 창출하였으며, 비상시 차량통행공간을 확보하여 보도교의 역할 이외에 교량의 추가적인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신설되는 두가현수교는 곡성군 125개리를 상징하는 125m의 중앙경간장과 설계조건에 부합하는 총연장 200m를 적용 하였다. 홍수흔적선보다 1.5m이상 교량 여유교를 확보하기 위해 중앙의 형하고를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통수단면적은 2,397m2으로서 기존교량에 비해 1.54배 증가시켜 수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 주변 지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V형 주탑을 적용, 국내 최초의 V형 주탑 3차원 현수교 형식을 선정하였으며, 중앙경간을 국내 최대인 125m로 확보하여 곡성군의 Land-Mark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하였다. 또한 관광객들의 원활한 보행을 위해 순 폭원을 3.0m로 선정하였으며, 데크의 재료는 보행자의 편안한 보행을 위해 탄성고무 포장재료로 하였다.
  • 신설되는 두가현수교는 곡성군 125개리를 상징하는 125m의 중앙경간장과 설계조건에 부합하는 총연장 200m를 적용 하였다. 홍수흔적선보다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