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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lastic 흡기 매니폴드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lastic intake manifold modu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7, 2011년, pp.833 - 838  

이정균 (BASF KOREA Engineering Plastics 사업부) ,  김영복 (KEFICO 제품개발팀) ,  주경제 (KEFICO 제품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ture powertrain technologies will be developed focused on applications of eco-friendly technology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electric vehicle and Fuel Cell Electric Vehicle. But it is expected that these cutting edge technologies will not be applied immediately due to lack of infrastructur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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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가솔린 Turbo GDI 엔진용 흡기 매니폴드 모듈로는 처음으로 개발하여 양산을 시작한 T-car Turbo GDI 엔진용 Plastic 흡기 매니폴드 모듈 개발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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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ar Turbo GDI 흡기 매니폴드 개발 초기의 유동 형상은 어떤 Type인가? T-car Turbo GDI 흡기 매니폴드 개발 초기의 유동 형상(Airflow path)은 G-car엔진의 흡기 매니폴드와 유사한 Internal Center Feeding Type이었다. 이 방식은 ETC로부터 유입된 공기가 Surge tank 로 이동 후에 Runner 방향으로 급격하게 유동 방향이 변경되는 방식으로 G-car엔진과는 달리 과급 공기가 유입될 때 발생되는 유동 저항이 매우 커서 엔진 성능이 저하되는 요인이 되었다.
Internal Center Feeding Type은 어떤 방식인가? T-car Turbo GDI 흡기 매니폴드 개발 초기의 유동 형상(Airflow path)은 G-car엔진의 흡기 매니폴드와 유사한 Internal Center Feeding Type이었다. 이 방식은 ETC로부터 유입된 공기가 Surge tank 로 이동 후에 Runner 방향으로 급격하게 유동 방향이 변경되는 방식으로 G-car엔진과는 달리 과급 공기가 유입될 때 발생되는 유동 저항이 매우 커서 엔진 성능이 저하되는 요인이 되었다.
T-car Turbo GDI 엔진의 성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Type로 변경되었는가? T-car Turbo GDI 엔진의 성능 저하를 개선 하기 위해 엔진 layout 재검토, design concept 모델의 CFD 및 경쟁사 벤치마킹 등을 통해서 External Center Feeding Type으로 변경하였다. 본 방식은 Turbo charger에서 압축된 공기가 Inter cooler 및 air induction hose를 통해 서 ETC로 유입될 때 ETC의 방향을 하향에서 상향으로 변경 함으로써 흡입공기 가 Surge tank를 통과하여 직접 Runner로 유입되는 형태로 공기의 유동저항으로 최대한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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