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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79 - 483
이현경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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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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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투자수익률이란 무엇인가? | 1990년대 들어 첨단 정보통신공학 매체가 발달하면서 기업교육이나 연수방법이 인쇄자료, 워크북, 강사 중심으로 진행되던 집합교육훈련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CBT나 WBT 체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비용이 훨씬 더 증가하게 되었고 특히 전자교육훈련(e-learning)에 소요된 비용 대비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교육훈련 비용에 대한 수익을 산출해내는 ‘교육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
기업교육분야에서 ROI 측정 및 평가를 위해 어떤 모델이 주도적으로 사용되나? | 기업교육분야에서 ROI 측정 및 평가를 위해서는 Kirkpatrick 4단계 평가 모델에 ROI의 무형적 이익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한 5단계 Phillips ROI 모델이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Phillips가 제시하고 있는 ROI 절차모형을 기반으로 자료 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의 절차에 따라 기업에서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 교육 투자효과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
교육훈련 분야에서 효과적인 투자효과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모형의 예시는? | 교육훈련 분야에서 효과적인 투자효과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모형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훈련에서의 투자효과 분석과 인간 자본 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7단계 절차 모형을 제시(Stolovitch & Maurice, 1998)하거나, 훈련의 기대치에 대한 투자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합의(consensus)’, ‘일치(correspondence)’, ‘일관성 (consistency)’의 ‘3C’ 체제로 구성된 3단계 모형을 제시 (McLinden & Trochim, 1998)하기도 하였다. 특히 Phillips(1997)의 ROI 절차 모형은 여러 가지 다양한 절차와 방법이 적용되는 투자효과 분석 과정을 단순화시켜 체계화된 모형으로 도식화하고 있으며, 모형에서 제시한 각 단계들의 주요 활동들을 비교적 쉽게 설명하고 있다. Phillips가 제시하고 있는 ROI 절차모형은 자료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 무형 효과의 확인 등 여섯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단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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