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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교육투자수익률(ROI) 분석
An Analysis of Return on Investment of Corporate e-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79 - 483  

이현경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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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e-learning program)의 교육투자수익률(ROI)을 산출하여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ROI 모델을 통해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교육투자수익률을 산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투자 대비 수익을 중시하는 기업에 있어서 교육투자수익률을 분석하는 것은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본 연구는 특정 회사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수익률을 산출하여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모든 기업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수익률을 규명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향후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 및 운용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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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은 개인이 투자하는 직접 비용은 없고 회사에서 부담하는 교육훈련에 대한 직접 비용만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 차원에서의 교육훈련프로그램 투자수익률 분석이 아닌 회사 차원에서의 교육훈련프로그램 투자수익률을 분석하였다.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수익률을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익과 비용은 금전적 가치로 전환이 가능한 요소들로만 분류하였다.
  • 그러나 전자교육 훈련은 집합교육훈련 분야보다는 투자 결과를 산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입에 따른 효과 역시 객관적으로 측정해 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효과를 분석하는 것 역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Phillips ROI 절차모델에 따라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교육투자 수익률을 산출하여 회사 차원에서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기업교육분야에서 ROI 측정 및 평가를 위해서는 Kirkpatrick 4단계 평가 모델에 ROI의 무형적 이익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한 5단계 Phillips ROI 모델이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Phillips가 제시하고 있는 ROI 절차모형을 기반으로 자료 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의 절차에 따라 기업에서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 교육 투자효과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업에서의 일반 현직교육훈련(general OJET)이 아닌 특수 현직교육훈련 (specific OJET) 형태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투자적 가치를 검증함으로써 회사 차원에서의 수익과 비용을 산출하여 전자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투자수익률을 분석하였다.
  • 결론적으로 ROI 모델을 통해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교육투자수익률을 분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투자 대비 수익을 중시하는 기업에 있어서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본 연구는 특정 회사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교육투자수익률을 산출하였지만 이 평가방법은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모든 기업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의 투자수익률을 규명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전자교육 훈련프로그램의 투자 및 운용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회사차원에서의 교육투자수익률을 산출하고자국내 기업교육 전문기업 H사에서 인적자본의 생산성 및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도록 하는 전자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전사교육의 형태로 특수 현직교육훈련(specific OJET)이고 사원급부터 부장급까지 H사임직원 96명에게 1개월간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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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투자수익률이란 무엇인가? 1990년대 들어 첨단 정보통신공학 매체가 발달하면서 기업교육이나 연수방법이 인쇄자료, 워크북, 강사 중심으로 진행되던 집합교육훈련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CBT나 WBT 체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비용이 훨씬 더 증가하게 되었고 특히 전자교육훈련(e-learning)에 소요된 비용 대비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교육훈련 비용에 대한 수익을 산출해내는 ‘교육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업교육분야에서 ROI 측정 및 평가를 위해 어떤 모델이 주도적으로 사용되나? 기업교육분야에서 ROI 측정 및 평가를 위해서는 Kirkpatrick 4단계 평가 모델에 ROI의 무형적 이익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한 5단계 Phillips ROI 모델이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Phillips가 제시하고 있는 ROI 절차모형을 기반으로 자료 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의 절차에 따라 기업에서의 전자교육훈련프로그램 교육 투자효과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교육훈련 분야에서 효과적인 투자효과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모형의 예시는? 교육훈련 분야에서 효과적인 투자효과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모형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훈련에서의 투자효과 분석과 인간 자본 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7단계 절차 모형을 제시(Stolovitch & Maurice, 1998)하거나, 훈련의 기대치에 대한 투자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합의(consensus)’, ‘일치(correspondence)’, ‘일관성 (consistency)’의 ‘3C’ 체제로 구성된 3단계 모형을 제시 (McLinden & Trochim, 1998)하기도 하였다. 특히 Phillips(1997)의 ROI 절차 모형은 여러 가지 다양한 절차와 방법이 적용되는 투자효과 분석 과정을 단순화시켜 체계화된 모형으로 도식화하고 있으며, 모형에서 제시한 각 단계들의 주요 활동들을 비교적 쉽게 설명하고 있다. Phillips가 제시하고 있는 ROI 절차모형은 자료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 무형 효과의 확인 등 여섯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단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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