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훈련 효과 평가와 관련한 연구들은 현업 적용을 종속변수로 두고 현업 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초점을 두는 기존의 연구에서 탈피하여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을 종속변수로 두고 정량적 효과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훈련과 조직의 성과 향상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을 정확하게 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에 대한 비용과 성과 향상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하는 필요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업 적용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초점을 맞추어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학습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반응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학습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현업 적용의 ...
최근 교육훈련 효과 평가와 관련한 연구들은 현업 적용을 종속변수로 두고 현업 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초점을 두는 기존의 연구에서 탈피하여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을 종속변수로 두고 정량적 효과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훈련과 조직의 성과 향상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을 정확하게 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에 대한 비용과 성과 향상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하는 필요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업 적용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초점을 맞추어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학습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반응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학습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현업 적용의 매개효과 및 현업 적용 촉진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밝히지 못하고 있는 현업 적용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도의 대기업 협력업체 7개사 193명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응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반응은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은 무형의 효과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응이 현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이 현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반응과 학습 모두 현업 적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업 적용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현업 적용은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와 반응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를 현업 적용이 매개하는지와 학습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와 학습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를 현업 적용이 매개하는지를 각각 검증한 결과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 반응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에서 현업 적용은 모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업 적용 촉진이 반응과 현업 적용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와 현업 적용 촉진이 학습과 현업 적용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현업 적용 촉진은 학습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실증 분석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최근 교육훈련 효과 평가와 관련한 연구들은 현업 적용을 종속변수로 두고 현업 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초점을 두는 기존의 연구에서 탈피하여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을 종속변수로 두고 정량적 효과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훈련과 조직의 성과 향상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을 정확하게 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에 대한 비용과 성과 향상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하는 필요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업 적용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초점을 맞추어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학습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및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 반응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학습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 현업 적용의 매개효과 및 현업 적용 촉진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밝히지 못하고 있는 현업 적용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무형의 효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도의 대기업 협력업체 7개사 193명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응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반응은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은 무형의 효과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응이 현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이 현업 적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반응과 학습 모두 현업 적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업 적용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현업 적용은 교육훈련 투자수익률과 무형의 효과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와 반응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를 현업 적용이 매개하는지와 학습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와 학습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를 현업 적용이 매개하는지를 각각 검증한 결과 반응과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간의 관계, 반응과 무형의 효과 간의 관계에서 현업 적용은 모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업 적용 촉진이 반응과 현업 적용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와 현업 적용 촉진이 학습과 현업 적용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현업 적용 촉진은 학습과 현업 적용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실증 분석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The focus of recent studies on indicators of training effectiveness has been shifted from factors affecting the application to quantitative training effectiveness measures such as Return On Investment(ROI). This change is attributes to the need to achieve the balance between training cost and perfor...
The focus of recent studies on indicators of training effectiveness has been shifted from factors affecting the application to quantitative training effectiveness measures such as Return On Investment(ROI). This change is attributes to the need to achieve the balance between training cost and performance improvements.
This study, first, investigates how trainee reaction and learning would influence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Second, it investigates how trainee reaction and learning would influence the application.
Third, it examines how these relationships would be mediated by the application. In these mediations, it should be noted that the association between the application,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has not been verified in prior research.
This study specially the following revealed findings as below:
First, the effect of reaction, learning,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was found, and reaction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On the other hand, learning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intangible benefits.
Second, the effect of reaction, learning, and application was verified, and both reaction and learning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application.
Third, the effect of application, training ROI, intangible benefits was verified, and application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Fourth,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learning,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was verified, and there was the mediating effect only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Fifth,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facilitating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learning and application was verified, and there was the moderating effect only on the relation between learning and application.
The conclusion included theoretical implications, practical implications,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future study project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bove empirical studies.
The focus of recent studies on indicators of training effectiveness has been shifted from factors affecting the application to quantitative training effectiveness measures such as Return On Investment(ROI). This change is attributes to the need to achieve the balance between training cost and performance improvements.
This study, first, investigates how trainee reaction and learning would influence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Second, it investigates how trainee reaction and learning would influence the application.
Third, it examines how these relationships would be mediated by the application. In these mediations, it should be noted that the association between the application,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has not been verified in prior research.
This study specially the following revealed findings as below:
First, the effect of reaction, learning,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was found, and reaction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On the other hand, learning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intangible benefits.
Second, the effect of reaction, learning, and application was verified, and both reaction and learning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application.
Third, the effect of application, training ROI, intangible benefits was verified, and application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Fourth,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learning,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was verified, and there was the mediating effect only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training ROI, and intangible benefits.
Fifth,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facilitating on the relation between reaction, learning and application was verified, and there was the moderating effect only on the relation between learning and application.
The conclusion included theoretical implications, practical implications,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future study project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bove empirical studies.
주제어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교육훈련평가
#교육훈련 효과 평가
#ROI
#HR ROI
#HR 투자수익률
#Phillips
#위험성평가
#현업적용
#교육훈련전이
#반응
#학습
#무형의 효과
#현업적용촉진
#현업적용매개효과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