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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Cultivating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도 제43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9권 1호, 2011 Jan. 20, 2011년, pp.327 - 330  

이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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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통한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있다. 블랜디드 PBL의 교수-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수업이 체계적으로 혼합되었고, 온라인 학습을 위한 주요 모듈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인 무들(Moodle)에서 운영되었다. 온라인을 통한 PBL 단계(문제제시, 문제확인, 자료수집, 해결안 도출, 문제해결안 발표, 정리 및 평가)에 따른 블랜디드 활동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학습계획을 세우고, 지식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하여 정보의 획득과 평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e-PBL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블랜디드 PBL 시스템의 교육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대학교 2학년 재학생 60명을 실험집단(30명), 통제집단(3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은 모두 6명을 1개 조로 하여 각각 5개 조를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블랜디드 PBL을 이용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에 정보통신윤리 의식 평가를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면대면 PBL을 이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18.0을 활용한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블랜디드 PBL을 적용하여 정보통신윤리를 학습한 실험 집단이 면대면 PBL을 적용하여 정보통신윤리를 학습한 통제집단보다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절제, 존중, 책임, 참여 지표에서 높은 향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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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PBL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보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절제, 존중, 책임, 참여로 구분하여 블랜디드 PBL 적용 수업은 면대면 PBL 적용 수업과 비교하여 정보통신윤리 의식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은 블랜디드 러닝과 PBL의 결합을 통하여 정보화에 따라 수반되는 역기능을 예방하고, 건전한 생활태도의 정착을 위한 올바른 체제를 갖추는데 필요한 대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실생활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모색에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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