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포스트휴머니즘과 미래 유아교육 : 포커스 그룹 토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민우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포스트휴머니즘과 미래 유아교육에 대해 포커스 그룹 토론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 그룹을 선정하여 2018년 4월부터 3차례의 포커스 그룹 토론을 진행하였다. 포커스 그룹 토론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범주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첫째, 변화된 인간 삶의 조건, 변화된 교육 생태계, 변화된 시대의 아동기로 범주화 되었다.
첫 째, 변화된 인간 삶의 조건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의 변화에 따라 삶과 우리의 인식의 변화는 서서히 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아이들에게는 새롭고 놀라운 것이 아닌 현재 이기에 유아교육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윤리적 검토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 째, 변화된 교육 생태계에 대해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공간은 무수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들은 상업성을 목표로 한다. 로봇교육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posthumanism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focus group discussion. Therefore,
we selected a group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perts to conduct this study,
and conducted three focus group discussions fro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우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연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377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