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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전공 학생들의 효과적인 해부학 교육을 위한 혼합강의의 적용
Application of Blended learning for effective anatomic education of sports scienc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66 - 169  

김지희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문태영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경운 (선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노상균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교실) ,  박정현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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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전공에서 해부학을 통해 스포츠 상해, 운동역학적 적용, 인체의 병리나 생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해부학적 기초가 없이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측정평가, 운동처방 등 여러 응용학문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다. 대부분 체육전공에서 해부학을 전공필수로 지정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체육전공학과는 학과특성 및 교육시설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해부학 실습교육이 어렵고, 특히 체육 특기생 경우 잦은 시합으로 수업의 결손이 많다. 또한 체육학과 전공교수는 학과특성상 대부분이 체육전공자로서 최근 의과대학에서 해부학을 포함한 기초의학전공 교수들의 감소되는 현상으로 건강-의료-보건관련 학과의 기초의학강의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이 존재하여 학과 내 해부학강의도 체육전공교수들이 직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의학전공자가 아닌 교원의 해부학강의는 깊이 있는 해부학지식을 전달하는데 제한적이며 교수의 강의에 대한 부담도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09년 동안 강원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체 제작한 가상강의 컨텐츠와 해부실습, 그리고 면대면 강의를 병행한 혼합강의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체육전공학생들의 효과적인 해부학지식전달의 방식으로 그 도입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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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토대로 체육전공학생과 사회 광범위하게 진출해 있는 체육관련 종사자까지 보급 확대하여 보다 전문적인 체육인의 양성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하지만 기초의학 교과목들에 대한 강의 및 실습지도가 가능한 해당전공 교수의 감소[1,2]로 대다수의 체육학과에서 체육전공교수에 의해 제한된 환경에서 해부학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체육전공학생들의 효과적인 해부학교육을 위해 가상강의, 사체해부실습, 면대면 강의를 병행한 혼합강의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체육전공자의 효과적인 해부학교육을 위해 혼합강의의 도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여섯째, 연구 대상인 스포츠과학부는 독립학부로 의과대학과의 가깝지 않는 거리적 요소로 인해 교수와의 접촉이 어렵다. 이런 문제를 온-오프라인 교육시스템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기초의학 교과목들에 대한 강의 및 실습지도가 가능한 해당전공 교수의 감소로 대다수의 체육학과에서 체육전공교수에 의해 제한된 환경에서 해부학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육전공학생들의 효과적인 해부학교육을 위해 가상강의, 사체해부실습, 면대면 강의를 병행한 혼합강의를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체육전공자의 효과적인 해부학교육을 위해 혼합강의의 도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첫째,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학습 가능한 가상강의의 장점으로 체육 특기자들에게 흔한 수업결손에 따른 불이익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 둘째, 해부학에서 사체를 이용한 실습은 이론수업을 통한 지식을 계통별로 체계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3,4]이다. 체육전공 학과에서는 제한적인 사체해부실습의 경험을 제공하여 이론적 지식을 체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셋째, 스포츠 손상이란 스포츠 활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모든 신체 손상을 의미하며, 모든 신체의 동작은 부상의 위험성을 내포해 있다. 해부학적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여 선수생명을 위협하는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여 체육인으로서의 생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 체육지도자의 입장에서 해부학 지식을 토대로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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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부학 강의 컨텐츠는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강의 컨텐츠의 구성은 각 계통별로 ‘들어가기’, ‘학습하기’, ‘요약하기’의 3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들어가기에는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목차가 포함되어 있다.
해부학은 체육전공에서 무엇의 바탕이 되는가? 체육전공에서 해부학을 통해 스포츠 상해, 운동역학적 적용, 인체의 병리나 생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해부학적 기초가 없이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측정평가, 운동처방 등 여러 응용학문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다.
스포츠 손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셋째, 스포츠 손상이란 스포츠 활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모든 신체 손상을 의미하며, 모든 신체의 동작은 부상의 위험성을 내포해 있다. 해부학적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여 선수생명을 위협하는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여 체육인으로서의 생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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