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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으로써의 사운드 디자인, 일렉트릭, 앰비언트 뮤직 -'토루 타케미추'와'브라이언 이노'를 고찰하며-
Sound Design, Electronic and Ambient Music for Film -with study of Toru Takemitsu and Brian Eno-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49 - 51  

나훈주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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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만이 영화음악의 소스가 아니며, 이것은 작곡에서 최근에 생긴 변화도 아니다. 1906년에 '캐힐'이 텔하모니움을 발명하고 100년 이상이 지났으며, '피에르 쉐퍼'가 1948년에 뮤직 콘크리트를 시도한 이후 약 60년의 시간이 흘렀다. 사운드를 제어하는 기술과 장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영화음악 작곡가들은 컴퓨터와 다양한 사운드 모듈을 통해 효과적이고 창의성 높은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고 이것은 그들의 강력한 작곡 도구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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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브라이언 이노’ 는 앰비언트 음악을 작곡하는데 있어서 스튜디오 컴포지션의 개념을 도입했는데 이는 멀티트랙 테잎 레코더를 사용하여 그 스피드를 다르게 하면서랜덤 효과를 이용하고, 다른 트랙에 덧 입히는 녹음을 하면서 각기 다른 스피드로 멀티트랙 레코더들을 플레이하여 우연히 발생하는 음들을 만들어 내는 기법을 사용 하였다.
  • ’[1] 이 음악은 완전한 일렉트로닉 음악이었고 어쿠스틱 악기는 일절 사용되지 않았다. 이 시기에는 오늘날에 비하여 컴퓨터 상의 소프트 신디사이저와 다양한 디지털 편집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모든 곡은 반젤리스의 홈 스튜디오에서 한 트랙씩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를 사용하여 녹음한 후 사용하였다.
  • Eno 는 7개의 음원을 녹음하였는데, 각 음들은 Ab', F', Eb', Db', C', Ab, F 으로써 DbMaj7add9 화성이 된다. 이 음정들에 어택을 느리게 하고 약간의 히스(hiss)가 나게 디케이를 조정하여 음색을 변조하였다. ‘각기 다른 테잎에 이 음들을 녹음하고 각기 다른 속도와 루프를 사용하여 우연히 발생하는 리듬으로 곡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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