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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게임과 성적과의 상관성 분석 : 경기도 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er Game and Grade : Based on Middle School Student in Gyeonggi-do A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296 - 299  

공영진 (충북도립대학교 전자정보계열) ,  유황준 (충북도립대학교 전자정보계열) ,  서윤택 (충북도립대학교 전자정보계열) ,  윤현석 (충북도립대학교 전자정보계열) ,  조동욱 (충북도립대학교 전자정보계열) ,  가민경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봉현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경기도 용인 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게임과 성적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여 상호간의 상관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한 학생 중 47%정도가 '거의 매일 게임을 한다'라고 대답했고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의 10%정도였다. 성적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거의 모든 학생이 게임을 하고 있었으며 상위권 학생들은 게임을 한번 할 때 1시간 정도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 중에는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학생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게임을 한번 할 때 장시간 게임을 하는 중독 성형을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성적이 중위권인 학생들은 특이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설문 조사 결과 게임을 자주하는 것과 성적의 관계는 그리 큰 관계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임을 많이 한다고 공부를 못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인 것 같다. 다만 상위권 학생 중에 게임을 한번 할 때 장시간 하는 학생의 비율은 상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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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다른 하나는 게임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다. 게임에 관한 선행 연구를 교육적 활용 측면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그리고 게임의 활용 정도와 각 과목별 성적의 관계, 한 번 게임을 시작했을 때 지속시간과 성적의 관계, 즐겨 하는 게임의 종류와 각 과목별 성적의 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과연 사회에서의 우려처럼 게임을 많이 하는 학생이 많이 하지 않는 학생보다 성적이 낮게 나오는지, 게임을 많이 하는 학생과 적게 하는 학생은 어떤 과목의 성적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성적이 좋은 학생이 즐겨 하는 게임의 종류는 뭔지, 즐겨 하는 게임의 종류와 특정 과목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학생의 게임 활용 정도와 학생 성적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미 청소년들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게임이 성적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게임을 거의 매일 하는 학생의 비율이 전체의 47%이고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학생의 비율은 전체의10%이다. 이렇듯 학생들 속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과 학생들에게 가장 관심사인 성적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중학생의 게임 활용 정도와 성적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게임의 활용 정도와 각 과목별 성적의 관계, 한 번 게임을 시작했을 때 지속시간과 성적의 관계, 즐겨 하는 게임의 종류와 각 과목별 성적의 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 성적 기입은 학생들이 하지 않고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성적표 등을 이용하여 직접 기입하였다. 학생들이 각 과목에 대한 석차를 모두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었다. 그래서 설문지에 학교, 반, 번호, 이름을 기록하게 하였는데, 신분을 밝히게 함으로써 설문지 답변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문 시작 전에 충분한 설명을 했고, 논문 작성 후 사전 약속대로 즉시 폐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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