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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향상을 위한 동일성과 차별성의 조화
Balance between Point of Parity and Point of Difference for Positioning Improv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166 - 168  

조혁근 (특허법률사무소애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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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branding) 또는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를 타사의 것과 차별화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포지셔닝(Positioning)의 두 가지 축은 동일성(Point of parity)과 차별성(Point of difference)이다. 동일성에 대한 연상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그 바탕위에서 차별성을 심어주어야 하는 것이다. 차별화와 동일성 양자는 모두 중요하며, 이것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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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결론적으로 米소주는 강한 차별성을 주려고 노력을 하였지만 이것이 소주라는 기본적인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데는 실패를 하였고 따라서 소주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米소주는 관심 밖의 것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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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米 소주가 실패한 이유는? 그러나 米소주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였고 두산은 米소주를 시장에서 철수하여야 했다. 왜 米 소주는 실패한 것일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하나의 문제로 거론될 수 있는 것은 너무 차별화에만 골몰한 나머지 소주로서의 동일성(Point of parity)을 알리는데 실패한 점이다. 다시 말해서 두산은 소비 자로 하여금 米소주를 소주의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는데 실패한 것이다.
포지셔닝의 두 가지 축은? 포지셔닝(Positioning)의 두 가지 축은 동일성(Point of parity)과 차별성(Point of difference)이다. 사실 차별화의 문제는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개념과 연결되어 있다.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말 그대로 소비자의 마음속 에 브랜드가 자리 잡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포지셔닝의 개념과 관련되어 차별화(differentiation)가 강조 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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