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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부상 및 안내 제어
Levitation and Guidance Control of Super Speed Maglev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3079 - 3085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김봉섭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Korean Urban Maglev Program started in 2006, an urban maglev train was developed and the demonstration line is under construction as of now in 2011. The target speed of the developed maglev train is 110km/h, and the core technologies for super speed maglev trains over 500km/h are being stud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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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인 부상 및 안내 제어에서는 해당 전자석과 궤도 사이의 공극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해주게 되며, 공극, 가속도, 전류 등을 측정하여 제어에 이용하게 되며 대부분의 경우 전자석마다 서로 독립적인 제어가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상호간의 영향을 고려하여 부상 및 안내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부상 및 안내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된 부상 및 안내 제어를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기술 중 부상 및 안내 제어에 관해 주로 다룬다. 실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를 제작하고 시험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선행연구를 위해 자기부상열차 축소모형을 제작하고 있으며 여기에 적용될 부상 및 안내 제어 방법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축소형 자기부상열차를 이용해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부상 및 안내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설계과정에서 얻어진 부상전자석과 안내전자석의 FEM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모델링을 하고 이를 이용해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부상 및 안내제어기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그림 7은 네 코너 간섭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5mm에서 3mm로 부상을 시킨 후 1번 코너에 1Hz, 0.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기술 중 부상 및 안내 제어에 관해 주로 다룬다. 실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를 제작하고 시험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선행연구를 위해 자기부상열차 축소모형을 제작하고 있으며 여기에 적용될 부상 및 안내 제어 방법을 연구하였다. 일반적인 부상 및 안내 제어에서는 해당 전자석과 궤도 사이의 공극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해주게 되며, 공극, 가속도, 전류 등을 측정하여 제어에 이용하게 되며 대부분의 경우 전자석마다 서로 독립적인 제어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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