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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고속전철 추진제어시스템의 동기전동기 구동 동작특성 분석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n the Synchronous Motor for Propulsion System of KTX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3007 - 3018  

윤차중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  박상운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  이은규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how to apply to commutate of thyristor efficiently. Thyristor is used for the high power system, as the research to secure domestic technology of the Current Source Inverter(CSI) for the synchronous motor operation which is used for the propulsion system of KTX. It has been com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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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SI를 이용한 동기 전동기의 구동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Capacitor C와 2개의 보조 Thyristor(Tp, Tn)로 구성된 Auxiliary Commutation circuit의 동작은 3구간으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그림 10에 보이는 것처럼 Thyristor T3과 T2가 도통하여 b상과 c상을 통해 Idc 전류가 흐르고 있고, Capacitor C의 전압은 충전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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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yristor는 각기 다른 Turn-Off 방식을 가지는데 이로인해, Load Commutation과 Forced Commutation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Line Commutation은 전원 특성에 의해, Load Commutation은 부하 특성에 의해, Forced Commutation은 외부회로에 의해 Thyristor의 전류가 0이 되어 Turn-off가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Load Commutation은 진상 역률 운전이 가능한 동기 전동기에서 사용하고 Forced Commutation은 지상역률운전만 가능한 유도 전동기에서 사용하고 있다.
KTX 경부고속철도차량은 어느 회사로 부터 제작기술을 이전받았는가? 국내에서 운영 중인 KTX 경부고속철도차량은 프랑스 알스톰사로부터 제작기술을 이전 받아 조립 및 제작이 되었으며, 추진방식은 동력집중식의 동기 전동기를 사용하고 있다. 동기 전동기를 구동하기 위한 추진제어시스템은 대전력용에 적합한 Thyristor를 사용하여 전류형 인버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동기 전동기를 위한 추진제어 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국내에서 운영 중인 KTX 경부고속철도차량은 프랑스 알스톰사로부터 제작기술을 이전 받아 조립 및 제작이 되었으며, 추진방식은 동력집중식의 동기 전동기를 사용하고 있다. 동기 전동기를 구동하기 위한 추진제어시스템은 대전력용에 적합한 Thyristor를 사용하여 전류형 인버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력용에 사용되는 스위칭 소자인 Thyristor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서는 적절한 전류(Commutation, 轉流)방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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