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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의 감쇠비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stimation of Damping Ratio for Railway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430 - 2434  

윤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진원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최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강재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곽종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response is an important consideration because of the possibility of resonance according to KTX running over a railway bridges. When KTX runs over the bridge at critical speed, dynamic response is very depending on damping ratio. Current damping ratio for design of high-speed railway bridge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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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감쇠비는 그 거동이 매우 복잡하고 평가 방법 및 계측지점에 따라 추정되는 값이 달라 일관성 있는 감쇠비 적용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 연구에서는 감쇠비가 계측 지점 및 산정 방법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는 현상을 배제하기 위하여 열차 주행 후 여진 데이터의 peak들을 이용하여 감쇠비 분포도를 작성하고, 분포도의 대푯값을 결정하여 감쇠비를 추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고속철도교량의 현장계측에 의한 동적응답 자료로부터 감쇠비 분포도를 작성하여 감쇠 비를 추정하였다. 열차 주행 후 감쇠자유진동구간에서 수집된 peak 점들로부터 감쇠비 표본을 작성하였으며,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가정하였다. 감쇠비는 여진 구간의 설정에 따라 오차를 크게 보였지만 측정 위치에 따른 오차는 비교적 작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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