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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선 저상트램 추진배터리 시스템의 SOC관리 전략
The SOC Management Strategy of Battery System for Propulsion in Wireless Low Floor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329 - 2335  

오용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연구단) ,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연구단) ,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ireless low floor tram uses the energy more effectively than other systems with onboard battery system. But for this the SOC(state of charge) management of the battery system is required. This paper is focused on the SOC management strategy of battery system for propulsion in wireless low flo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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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배터리시스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제한된 수명과 배터리 과충전 시 발생하는 회생실효 방지를 위하여 전략적인 배터리 SOC (State of Charge)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수명관리와 회생에너지 흡수 극대화를 위하여 차량 주행상태와 배터리 상태에 따른 SOC 관리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무가선 저상트램의 효율적인 회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배터리 SOC 관리 전략을 제안하였다. 배터리 SOC를 영역별로 구분하여 차량의 회생에너지를 배터리에 100% 저장하기 위한 목표 SOC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42kWh이며, 전체 노선에서의 회생에너지, Eregen는 약 21kWh이다. SOCmax와 SOCmin는 각각 90%, 10%로 가정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이때 차량에서 사용하는 보조부하는 72kW로 일정하게 가정하였다. 각 정거장에서 정차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는 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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