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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57 - 89
Animation tool has been made changes rapid development of animation from analog tool to digital authoring tool. Depending on the change in the status of digital authoring tools, education of digital authoring tool has brought many changes occurred in the institute and university. Digital authoring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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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디지털저작도구엔 무엇이 있는가? | 현재 그러한 도구들은 점차 사라지고 대부분의 작업이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저작도구들로 바뀌었다. 2D애니메이션은 툰즈(Toonz), 포토샵(Phothshop), 페인터 (Painter)등과 같은 프로그램이 대신하게 되었고, 3D애니메이션은 3D맥스(3DstudioMax), 마야(maya), 소프트이미지(SoftimageXSI)가 새로운 영상분야를 개척하면서 대표적인 저작도구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런 저작도구의 역사를 살펴보면, 80~90년대 건축 및 군사 분야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되었다가 컬러TV보급으로 영상수요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영상분야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 |
과거 애니메이션도구는 어떠하였는가? | 과거 애니메이션도구는 펜, 붓, 물감, 필름, 카메라 등과 같은 아날로그도구들이 있었다. 현재 그러한 도구들은 점차 사라지고 대부분의 작업이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저작도구들로 바뀌었다. | |
디지털저작도구의 내부구조는 어떠한가? | 붓, 헤라3)같은 단순도구에서 카메라나 조명 같은 복잡한 전기 도구까지 아날로그도구는 물리적 형태와 특성들로 이루어 져 있다. 디지털저작도구는 언어의 집합으로서 모니터에서 보일 때는 그래픽화면으로 보이나 그 내부구조는 명령어들과 함수의 조합으로 논리구조의 집합체와 같다. 명령어와 함수는 각각의 기능과 범위가 정해져 있고 그 제한을 넘을 때 에러가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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