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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대회, 2012 July 05, 2012년, pp.275 - 278
김진현 (한양대학교) , 백열민 (한양대학교) , 김회율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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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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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또 다른 방법은 2D 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수동(manual)으로 변환하는 방법, 반자동적(semi-automatic)으로 변환하는 방법, 그리고 자동적(automatic)으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수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사람이 직접 2D 영상 내의 모든 화소(pixel)를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 |
깊이 지도 생성 방법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2D 영상 내의 깊이 단서들로부터 깊이 지도 생성 방법은 오랜 시간 연구되어 왔다. 깊이 지도 생성 방법은 크게 단안 깊이 단서(monocular depth cue) 방법과 양안 깊이단서(binocular depth cue)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본 논문은 자동으로 2D 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단안 깊이 단서 방법에 대해서만 언급한다. | |
포커스/디포커스(focus/defocus) 방법이 깊이 지도를 생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단안 깊이 단서는 화상단서(pictorial cue)와 움직임 단서(motion cue)로 분류된다. 먼저, 포커스/디포커스(focus/defocus) 방법은 가까운 객체가선명도(sharpness)가 높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각 화소 또는 블록(block)의 블러(blur)된 정도를 추정하여 깊이 지도를 생성한다[2]. 선형 원근감 방법은 소실점(vanishing point)이 카메라에서 가장 먼 곳이라는 정보로부터 깊이 지도를 생성한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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