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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로봇교육의 가치와 방향
The value and direction of robot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55 - 158  

서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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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로봇교육으로서 2011년 고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실과 교육과정 5-6학년의 (생활과 전기, 전자) 단원에서의 로봇교육과 교사 로봇 연구대회에서 발표한 로봇교육 지도안의 몇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로봇교육이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에서 언급한 사례들은 로봇의 작동 원리와 센서 등 공학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로봇교육이 지니는 다양한 장점 중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주어진 매뉴얼을 통하여 수행되는 최소한의 공학적 이해 수준을 가리키는 것을 넘어 문제해결 및 알고리즘을 수행할 수 있는 물리적 객체로서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로봇이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수행되기 어려운 한계점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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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최근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2011 고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실과 교육과정 5-6학년의 (생활과 전기, 전자) 단원에 로봇을 포함시켰으며, 각종 교사 연구대회를 통하여 체계적인 로봇교육과정의 개발과 지원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에 명시된 로봇교육의 의미, 교사 연구대회에서 소개된 각종 로봇의 예를 통하여 로봇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프레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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